ⓒ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LG에너지솔루션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LG에너지솔루션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벌칸 에너지와 계약을 통해 원재료 공급 다변화뿐 아니라 ESG 경쟁력 강화 효과를 기대하며 예측 불가능한 공급 불안요소가 생기더라도 안정적인 원재료 수급이 가능토록 꾸준히 공급망 체계를 다변화해 나가겠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

LG에너지솔루션(이하 LG엔솔)이 독일 에너지 기업으로부터 고성능 전기차 110만 대 제조가 가능한 배터리 핵심 원료 수산화리튬을 5년간 공급받게 됐다.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유럽 리튬 생산업체와 공급 계약 체결에 나선 LG엔솔은 독일 ‘벌칸 에너지’와 수산화리튬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2025년부터 2029년까지 한 번 충전으로 500km 주행이 가능한 리튬 4만 5000톤을 공급받을 예정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LG엔솔은 배터리 핵심 원재료인 수산화리튬의 안정적인 수급은 물론 원재료 공급망 구축 과정에서 ESG 경쟁력까지 확보할 수 있다.

수산화리튬은 양극재 핵심 원료 니켈과 합성하기 쉬워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고용량 전기차 배터리 원료로 사용되며 배터리의 니켈 비중이 높아질수록 에너지 밀도가 높아지고 전기차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늘어나기 때문에 자동차 업계에서는 ‘하이니켈 배터리’를 선택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LG엔솔은 벌칸 에너지와 장기 공급 체결 외에도 세계 최대 리튬 생산기업인 치레 SQM과 오는 2029년가지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시그마 리튬과 라이온타운 등 리튬 정광을 생산하는 해외 광산업체들과 중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특히 브라질 업체 시그마 리튬은 니켈과 코발트 채굴 과정에서 발생하는 광물 찌꺼기를 ‘건조 및 축적’하는 방식으로 처리한다. 또 호주 업체 라이온타운은 사용 전력 재생에너지 전환 비중을 오는 2025년까치 60%, 2034년까지 10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한편 LG엔솔은 지난해 LG화학과 함께 배터리 리사이클링 업체 ‘라이-사이클’에 투자해 지분 2.6%를 확보했으며 오는 2023년부터 10년 간 폐배터리에서 추출한 ‘재활용 메탈’ 니켈 2만톤을 공급받기로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