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SK스퀘어
ⓒ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SK스퀘어

[데일리포스트=조경오 기자] “농업의 디지털화로 사회에 기여하고 재무적 성과도 얻을 수 있는 혁신 투자를 통해 유망 벤처,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고 SK스퀘어의 가치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류병훈 SK스퀘어 MD)

SK스퀘어가 국내 최대 농업 혁신기업 그린랩스에 약 350억원 투자를 진행한다. 블록체인∙메타버스 분야에 약 1000억원의 투자를 발표한지 약 한 달 만이다.

SK스퀘어는 이번 농업 디지털 혁신 영역 투자로 대한민국 농업을 디지털화하는데 기여하는 한편 업계 선도 플랫폼 기업에 선제 투자함으로써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는 투자수익도 기대하고 있다.

그린랩스는 2017년 설립 이후 디지털 농업을 이끌고 있는 국내 최대 애그테크(Ag-tech, 농업+기술) 기업이다. 올해 매출액은 약 1000억원이며 누적 투자유치 금액이 400억원에 이를 정도로 독보적인 애그테크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현재 원스톱 서비스 팜모닝 앱을 기반으로 작물재배 컨설팅, 신선마켓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팜모닝 가입자는 2020년 1만명, 2021년 45만명, 2022년 100만명(예상)으로 올해 이미 국내 농가의 절반을 가입자로 확보했다.

SK스퀘어는 글로벌 애그테크 분야의 성장성을 높게 보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CB 인사이트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글로벌 애그테크 분야 투자 규모는 약 62억달러(7조원)에 달하며 매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번 투자로 그린랩스와 SK의 사업 시너지도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특히 그린랩스는 농가의 탄소 배출권을 기업에 판매하는 ‘팜모닝 카본’을 운영하고 있어 SK와 탄소 배출권 사업 관련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협력도 가능한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