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권위 그래픽 기술 분야 컨퍼런스 ‘시그라프 아시아 2021’서 공개

ⓒ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넷마블
ⓒ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넷마블
 

[데일리포스트=조경오 기자] “이번 신규 AI 기술은 다양한 언어를 기반으로 음성 처리를 할 수 있어 게임 이용시 몰입도 향상뿐만 아니라 개발 기간 단축 등 여러 부가적인 순기능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글로벌 신작 개발에도 적극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고도화해 나가겠습니다." (넷마블 AI센터 오인수 실장)

넷마블이 최근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시그라프 아시아 2021'에서 음성 대사 감정을 자동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안면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기술을 공개했다

시그라프 아시아는 세계 최고 권위의 그래픽 기술 분야 컨퍼런스로, 게임 및 그래픽 디자인, 컴퓨터 애니메이션 및 상호작용 기술, 시각 효과 등에 관한 다양한 연구 주제를 다룬다.

넷마블이 이번 컨퍼런스에서 공개한 기술의 핵심은 시스템 상에 음성 데이터를 입력하면 AI가 자동으로 음성 대사에서 감정을 분석 및 추출하고, 해당 감정에 맞는 자연스러운 얼굴 표정과 립싱크 애니메이션을 게임 캐릭터에 적용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현실적이고 생동감 있는 3D 그래픽 효과 연출을 자동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논문 발표를 진행한 넷마블 AI센터 안수남 팀장은 “음성 감정 인식, 얼굴 표정, 립싱크 등 세 가지 모듈을 종합해 실제 사람 표정 같은 자연스러운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는 모델로 기쁨과 슬픔, 두려움 등 여러 감정 표현에 관한 일정한 기준을 만들고, 여기에 각각 다른 강도를 부여하여 풍부한 감정 표현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넷마블은 지난 11월 개최된 EMNLP 2021의 AI 번역 후보정 기술 챌린지에서 한국 게임업계 최초로 우승을 차지한 것을 비롯, AI 분야 세계 최고 권위 컨퍼런스인 NeurIPS 2020에서 'MONICA: MObile Neural voIce Command Assistant for mobile games' 논문을 발표하는 등 인공지능 분야 기술력을 입증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