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SK어스온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SK어스온

[데일리포스트=김상진 기자] “SK어스온은 그린 트랜스포메이션을 강력히 실행하고 국내 탄소 중립을 선도할 계획입니다. 특히 오는 2030년까지 국내 1위 민간 CCS사업자로 거듭나겠습니다.” SK어스온 명성 사장)

SK어스온 명성 사장이 해외자원개발 심포지엄 기조연설을 통해 “해외자원개발 사업에서의 탄소 중립실현을 위해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강력하게 실행하겠다.”고 제시했다.

이번에 개최된 해외자원개발 심포지엄은 정부와 기업, 학회 등이 모여 해외자원개발의 변화와 미래를 논의하는 자리이며 올해는 탄소중립 시대 해외자원개발을 주제로 ▲자원개발 ▲CCS(탄소포집 및 저장)와 수소에너지 ▲국제협력 등 분야에서 논의가 이뤄졌다.

명 사장은 “SK어스온 석유개발 사업의 밸류체인에서 시작과 끝을 선도하는 선순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것이며 39년간 축적해 온 E&P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탐사와 개발, 생산 등 전 과정에서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운영 방식을 접목해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기존 E&P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이산화탄소 저감 설계 적용 ▲생산시설 운영 효율화 실행 ▲생산 가스 재활용 ▲무인화 운영 적용 등 탄소저감 운영을 적용해 기존과 비교, 탄소 배출량을 35% 가량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완성과 실현을 위해 ▲이산화탄소 주입/저장 효율 향상 및 최적화 ▲지하 이산화탄소 거동 모니터링 등 CCS사업에 필요한 특화 기술을 본격적으로 확대하는 동시에 국내외 이산화탄소 저장소 발굴에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한편 SK어스온은 오는 2030년까지 국내에 연간 200만 톤 규모 이산화탄소 저장소 확보를 시작으로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