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금) 10시부터 KAIST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 생중계
인공지능의 공정성 · 윤리 · 정책 · 기후변화 등 4가지 주제로 논의

ⓒ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KAIST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KAIST는 `인공지능과 미래사회 KAIST 국제심포지엄'을 오는 10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KAIST는 인공지능 리스크를 포함한 자연 및 인적 재해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공론의 장을 마련하고자 이번 심포지엄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공정성·윤리·정책·기후변화 등 인공지능을 둘러싼 총 네 가지 문제가 이번 심포지엄의 핵심 주제다. 

기조 강연은 '인공지능: 현대적 접근방식'을 집필한 스튜어트 러셀(Stuart Russell) 美 UC버클리대학교 전기공학 및 컴퓨터과학과 교수가 맡는다. 러셀 교수는 `증명 가능한 유익한 인공지능(Provably Beneficial Artificial Intelligence)'이란 제목으로 강연한다.

주제연설은 인공지능의 공정성 · 윤리 · 정책 · 기후변화 등 4가지로 진행될 예정이다. 

AI로 `가능한' 것과 `가능해야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질문을 던지고 의견을 나누는 이번 심포지엄에는 인공지능 분야를 세계적으로 선도하는 13명의 해외 전문가와 7명의 KAIST 교수가 참여해 인공지능과 미래사회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펼칠 예정이다. 
ⓒ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KAIST

한편, 심포지엄을 주관한 인공지능연구원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혁신적인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목표로 올해 6월 출범한 KAIST의 신규 조직이다. 

이번 국제심포지엄은 1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유튜브 KAIST 채널'에서 실시간 중계된다. 누구나 무료로 시청할 수 있으며, 동시통역이 제공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