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 현대건설
ⓒ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 현대건설
[데일리포스트=장서연 기자] "2021 현대건설 기술공모전에 출품된 기술들이 우리나라 건설기술의 높은 발전 가능성을 보여줘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기업, 대학 및 연구기관과 동반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며 미래 건설기술 발전에 앞장서겠습니다." (현대건설 기술연구원 관계자)

현대건설에서 상생협력과 미래 건설기술 발전에 앞장서기 위해 마련한  ‘2021 현대건설 기술공모전’ 시상식을 28일 개최했다.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시상식은 국내 건설사 최초로 시행된 국내 최고의 건설기술 공모전이다. 

141개 국내 기업,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총 157건의 기술 아이디어가 접수됐으며, 접수된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아이디어 적정성, 개발 필요성, 경제성, 창의성 등의 심사를 거쳐 총 15건의 수상작이 선정됐다. 

수상작은 ▲원가 절감 기술 9건(토목 5건, 건축주택 3건, 플랜트 1건) ▲스마트 건설 3건 ▲친환경 3건이며, 이중 1건의 기술이 ‘최우수 기술’, 4건의 기술이 ‘우수 기술’로 선정됐다. 

이번에 ‘최우수 기술’로 선정된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복합촉매를 이용한 질소저감 수처리기술’은 낮은 전압의 전기와 촉매를 통해 물 속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기술로 기존 미생물을 이용한 처리기술에 비해 처리공정이 단순화시킬 수 있어, 수중 오염물질 처리비용을 약 2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이 밖에 세트이엔지의 ‘열화학적 슬러지 가용화 기술’ 등 4개 기관이 ‘우수 기술’로 선정됐며, 장려상에는 경희대학교의 ‘건설 현장의 탄소중립실현을 위한 탄소 저장 시뮬레이터와 탄소 저장 건설기술 개발’ 등 10개의 기관이 선정됐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대학 및 연구기관은 현대건설 기술연구원과 협의를 통해 연구비 및 연구개발 협력을 지원할 계획이며, 중소기업은 동반성장 협력기금을 통해 기술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