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길병원, 360도 VR 수술 교육 콘텐츠 발표...수술실 재현
가천대 길병원, 360도 VR 수술 교육 콘텐츠 발표...수술실 재현
  • 김정은 기자
  • 승인 2021.10.29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기융합센터, 수술실 그대로 재현한 콘텐츠 제작
ⓒ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길병원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유튜브 등 영상 플렛폼을 통해 전세계에 공유하고 수술에 대한 사실적인 정보를 전달해 환자와 보호자 등 수술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을 줄이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길병원 의료기기융합센터 김선태 센터장) 

VR을 통해서 전문 의료진의 집도를 생생하게 접해볼 수 있는 교육 콘텐츠가 나왔다. 

가천대 길병원 의료기기융합센터는 28일 '의료기기 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 성과발표 및 VR수술 동영상을 이용한 수술 트레이닝 세미나'를 유튜브 중계를 통한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360도 VR 수술 교육 콘텐츠는 수술실의 전 공간을 촬영해 집도의와 참여자가 각자의 영역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생하게 배울 수 있는 영상 콘텐츠로, 수술실 현장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이번 세미나는 360도 VR 수술 콘텐츠 제작에 대한 사례 발표로 이뤄졌다. 첫 강연은 'AR 기반의 수술 항법 시스템 소개 및 활용'을 주제로 가천대 IT학과 정윤현 교수가 발표했고, 이어 '360도 VR 수술 영상 콘텐츠 제작 사례발표'를 가천대 길병원 안과 남동흔, 신경외과 손성, 정형외과 심재앙 교수가 발표했다. 

이번 360도 VR 수술 콘텐츠는 가상현실 기기인 VR을 이용해 누구나 스마트폰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또 엑스레이, CT, 내시경 카메라 등이 수술실 안에 배치돼 있어 사용자는 집도의와 같은 시점에서 각종 영상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다. 

김선태 센터장은 "앞으로도 주요 수술을 360VR 영상 콘텐츠화해 수술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해 미래형 수술교육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료기기융합센터는 현재까지 총 7개의 360도 VR 수술 영상 콘텐츠의 제작을 완료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보건복지부의 ‘의료기기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 과제 성과 발표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이번에 제작된 교육 콘텐츠는 가천의료기기융합센터 유튜브 채널등을 통해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