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 신한은행 -신한은행과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의 업무협약식. (진옥동 신한은행장(왼쪽 네번째)과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 정복영 이사장(왼쪽 세번째))
ⓒ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 신한은행 -신한은행과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의 업무협약식. (진옥동 신한은행장(왼쪽 네번째)과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 정복영 이사장(왼쪽 세번째))
[데일리포스트=장서연 기자] "시대의 핵심가치인 환경보존과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해 전 국민이 동참하는 의미 있는 사업입니다. 신한은행은 안정적인 보증금 반환 플랫폼을 통한 순환경제(Circular Economy) 패러다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진옥동 은행장)

정부의 친환경 및 탄소중립을 위한 ‘1회용컵 보증금 제도’의 자금관리 전담 파트너 은행으로 신한은행이 선정됐다. 

신한은행에서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와 주거래은행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26년까지 1회용컵 보증금 운영에 관한 제반 금융업무를 지원한다.

이번 협약으로 신한은행은 전담 팀을 구성해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COSMO)와 함께 ‘1회용컵 보증금 제도’ 사업을 진행한다.

또한 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COSMO)의 보증금 관리 시스템 및 ‘소비자 전용 보증금 앱’ 개발을 지원하고 신한 쏠(SOL)에도 동일한 기능을 탑재해 1회용컵을 편리하게 구매ㆍ반납 및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정복영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COSMO) 이사장은 “유럽 등 많은 국가들이 세계 최초로 시행되는 1회용 컵 보증금 제도를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며 “COSMO와 신한은행이 긴밀히 협력해 차별화된 성공 케이스를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부 정책에 따라 내년 6월 10일부터는 커피전문점 등에서 음료를 주문할 때 1회용 컵에 일정 금액의 보증금을 부과하고 컵 반환 시 보증금을 돌려주는 ‘1회용컵 보증금 제도’가 시행되며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COSMO)는 제도의 주체로 1회용컵 사용량을 억제하고 컵 회수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