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unsplash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극심한 전력난에 몸살을 앓고 있는 중국에서 석탄 가격이 역대 최고 수준까지 치솟은 가운데 중국 정부가 석탄 화력발전 전기료의 완전 자유화 방침을 공표했습니다.  

기후변화에 맞서 탈(脫)탄소·청정에너지 전환에 나선 지구를 향해 화석연료는 마치 복수라도 하듯 최악의 타격을 입히며 버티고 있습니다.

◆ 中정부, '석탄발전 전기요금 자유화'로 전력난 해소 나서 

유례없는 전력난으로 산업 생산에 차질을 입게 된 중국 정부는 석탄 생산을 확대하고 석탄 화력발전소의 전기요금 인상을 허용했습니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는 12일 향후 석탄발전으로 얻은 전기를 시장 거래를 통해 공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중국은 석탄 화력발전을 통해 얻은 전기의 70%에 한해 시장가격을 적용하게 됩니다. 중국 내 산업용·상업용 전기 사용자 중 44%만이 시장가격으로 전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고정가격으로 전기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flickr

중국은 석탄발전 전기료의 기준선 대비 인상 상한선을 현행 10~15%에서 20%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실행 시점은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조만간 확정될 전망입니다.

전기 부족 사태는 근본적으로 발전용 석탄 부족 때문이라는 진단이 나옵니다. 전 세계 석탄 공급량의 절반 이상을 생산·소비하고 있는 중국은 전체 발전량의 64%를 화력 발전에서 확보합니다. 

따라서 이번 결정은 발전소 운영난을 완화하는 한편, 전력난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지난달 중순부터 중국은 전기 부족과 제한 송전으로 공장 가동이 연이어 중단되고 가정에도 정전이 속출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 엎친데 덮친격..."전력난 심화될 것"  

전력 위기는 중국이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한 노력을 내세우며 올해 초 수백개에 달하는 탄광을 폐쇄하거나 감산시킨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2016년 이후 지구온난화 등 환경문제 대책을 위해 석탄 채굴 감축 정책을 시행해 왔습니다.  

여기에 주요 공급국인 호주와 갈등으로 석탄 수입을 제한해 공급 물량이 크게 줄면서 석탄 대란은 본격적으로 촉발됐습니다. 호주가 중국 코로나 발원설 조사를 주장한 이후 양국 관계는 최악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어느 정도 수습 국면에 접어들면서 ‘세계의 공장’인 중국 내 산업용 전기 사용량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석탄 연료에 대한 중국 내 의존도는 날로 높아지고 있는데 천연가스 가격 폭등까지 가세하며 인도와 유럽 등도 화석연료를 둘러싼 치열한 쟁탈전에 나섰습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unsplash
한편 전력난 해결을 위해 채굴량 확대를 지시한 중국 정부의 노력이 무색하게도 북부 산시성(山西 Shanxi)을 비롯해 주요 석탄 생산지역을 강타한 홍수로 석탄 선물가격은 되려 급등했습니다. 

중국 비상관리 부서에 따르면 석탄 주요 생산지인 산시성의 폭우와 산사태로 682개 석탄 광산 가운데 약 60개가 폐쇄됐습니다. 홍수로 도로까지 잠겨 다른 지역으로 석탄 운송도 힘들어졌는데요. 산시성은 중국 전체 석탄 생산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어 공급 불안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석탄 부족 현상은 더욱 심각해질 전망입니다. 석탄 가격은 올해 들어서만 이미 두 배 이상 치솟았지만, 빨간불이 켜진 석탄 수급 상황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