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  네이버
ⓒ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 네이버

[데일리포스트=장서연 기자] "한글 글꼴 제작·배포는 네이버가 지난 2008년부터 지속해온 대표 한글 홍보 캠페인이다.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통해 네이버 본문용 서체인 나눔고딕체와 나눔명조체를 시작으로 나눔스퀘어체, 나눔스퀘어라운드체 등 누구나 쉽게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서체를 개발해 무료 배포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

네이버에서 한글날을 맞아 지난 14년간의 한글 홍보 성과와 자사 서비스를 연계해 한글 관련 콘텐츠를 소개하는 ‘네이버 한글날’ 캠페인 페이지를 공개했다.

새롭게 선보인 캠페인 페이지에는 한글 글꼴의 역사부터 대표 문학 작품, 맞춤법 제정 과정 등 한글과 연관된 정보를 망라했다.

또한 사용자 스스로 맞춤법 이해도를 확인해볼 수 있는 이색 이벤트인 ‘한글날 맞춤법 시험’도 마련됐다. 

일상에서 혼동하기 쉬운 여러 유형의 맞춤법을 간단한 퀴즈로 제시하는 방식으로, 결과 페이지에는 퀴즈 점수, 답안과 함께 네이버의 AI 기술이 집약된 키보드 앱 ‘스마트보드’도 함께 소개됐다. 

이외에도 ▲마루 부리 글꼴 소개 ▲한글 점자 역사 ▲한글 시험 3종 ▲한글 관련 지식 모음 ▲한글 기록을 잇는 기술 등의 내용도 담겼다. 

특히 네이버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그간 한글의 아름다움을 조명하기 위해 들여온 노력의 결과도 함께 소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