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노벨위원회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올해 노벨 화학상은 당뇨병 치료제 '시타글립틴' 등의 의약품 및 생활 화학제품의 생산성 향상에 크게 공헌한 '비대칭 유기 촉매'를 연구한 2명의 화학자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6일 오전(현지시간) 2021년 노벨 화학상 수상자로 베냐민 리스트(53)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교수와 데이비드 맥밀런(53) 미국 프린스턴대 화학과 교수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노벨위원회는 "오늘날 화학물질을 만들거나, 배터리에 전기에너지를 저장하거나, 질병 진행을 억제할 수 있는 약물을 만드는 많은 과정에 화학과 촉매가 관여한다. 금속과 효소 외에 세번째 형태의 촉매인 비대칭 유기 촉매를 2명의 수상자가 2000년대에 독립적으로 개발했다"며 이번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의약품 제조시 금속이 남으면 독성 유발 가능성이 있는데 2명의 수상자는 금속이나 효소를 사용하지 않고 비대칭 합성 화학물을 만들어내는 비대칭 유기 촉매 기술을 개발해 제약 산업에 혁신적인 생산성 향상을 가져왔다. 비대칭 유기촉매의 개발 전에는 의약품 및 생활화학제품을 만들 때 독성 위험이 있는 금속이 들어간 촉매를 사용해 왔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노벨위원회

비대칭 유기 촉매로 만들어진 의약품으로는 ▲우울증 치료제 '듀록세틴' ▲당뇨병 치료제 '시타글립틴' ▲코로나19에 감염된 심혈관 환자에 사용되는 항응고제 '와파린' 등이 비대칭 유기 촉매로 개발된 대표적 의약품이다.

한편, 노벨상 시상식은 알프레드 노벨 의 기일인 12월 10일 스웨덴 스톡홀름과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리지만 코로나19로 올해는 수상자의 국가에서 진행된다. 노벨 화학상 수상자 2명은 메달과 증서와 함께 상금 1000만 크로나(약 13억 5340만 원)를 절반씩 나눠 갖게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