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인터넷신문위원회가 발간한 ‘인터넷신문 윤리강령 체크포인트 2021’ / 인신위 제공
ⓒ데일리포스트=인터넷신문위원회가 발간한 ‘인터넷신문 윤리강령 체크포인트 2021’ / 인신위 제공

[데일리포스트=신종명 기자] 최근 기사를 작성할 때 팩트 부족에 따른 오보나 윤리적인 문제가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신문위원회(이하 인신휘)가 ‘기사 작성 시 꼭 유의해야 할 인터넷신문 윤리강령 체크포인트 2021’을 발간했다.

이른바 ‘윤리강령 핸드북’에는 기사를 작성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인 문제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실제 사례들을 담아냈다.

발간된 윤리강령 핸드북에는 지난해 발간된 ‘문답과 사례로 본 인터넷신문 윤리’(개정판)에 실린 사례를 모두 바꾸고 각 장(章)마다 기사와 심의결정문 요지, 적용 조항으로 내용을 나눠 담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정리했다.

이에 앞서 지난 6월 인신위는 인터넷광고윤리강령 심의규정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이용자와 관련 업무 종사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한눈에 확 들어오는 인터넷신문 광고 윤리강령 / 심의규정 해설 가이드 2021’도 발간한 바 있다.

한편 인신위는 현재 서약사 확인증이 유효한 서약사 및 유관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며 인신위 홈페이지에서도 게시해 누구나 접할 수 있도록 개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