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DB 편집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DB 편집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전 세계 펜더믹 대유행 선언 이후 장기화 현상을 보이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19) 여파로 대내외 경제가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랜섬웨어를 비롯한 악성코드 감염 등 사이버범죄가 기승을 부리면서 정부가 피해 방지를 위해 사이버위기 경보를 한단계 격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최근 국내외 기업을 대상으로 랜섬웨어 감염 피해 증가와 SW 개발사, 웹호스팅 업체 등의 악성코드 감염, 여기에 가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에게 지원하는 재난지원금 피싱이 증가하면서 4일부터 사이버위기 경보를 기존 ‘정상’에서 ‘관심’으로 발령했다.

국내 사이버위기 경보 단계는 ▲정상 ▲관심 ▲주의 ▲경계 ▲심각 등 5개 단계로 구분돼 있다.

스미싱 문자 예시(인터넷주소(URL) 클릭을 유도함)
스미싱 문자 예시(인터넷주소(URL) 클릭을 유도함)

정부는 특히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따른 국민의 생계를 지원하기 위한 5차 재난지원금 관련 문자안내가 늘어나면서 스미싱 피해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스미싱 문자 여주 확인 등 인터넷(URL) 클릭에 주의를 강조하고 나섰다.

이번 사이버위기 경보가 ‘관심’으로 격상함에 따라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는 비상근무체계에 돌입했으며 악성코드 유포 및 DDoS 공격 등 사이버 위협을 대상으로 한 전반적인 모니터링을 확대하고 유관기관과 공조를 강화하고 대응 태세를 강하한다는 방침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랜섬웨어 피해 방지를 위해 기업의 중요자료는 오프라인 백업 실시와 PC 및 서버 보안조치를 강화하고 랜섬웨어 발생 시 즉각 국번없이 118번으로 신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