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이 공법은 철도교량 시공에 국내 최초로 대선식 일괄 가설 공법을 활용했습니다. 교량 위 구조물을 육상에서 미리 조립한 후 바지선을 이용해 시공 위치로 옮겨와 교각 위에 설치하는 방법으로 구조물을 조립하기 때문에 균일한 품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DL 이앤씨 관계자)
DL 이앤씨가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 핵심공정인 국내 최대 철도 아치교 건설작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본 교량은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과 충남 아산시 영인면을 가로지르는 안성천 위에 건설됐다. 지난 2월부터 130일간 육상에서 제작된 아치는 지난 16일 오전 바지선에 옮겨졌으며 선적 후 총 11시간 30분 간 작업시간을 거쳐 안성천 수면으로부터 23m 높이 교각에 안전하게 설치됐다.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제 5공구 전 구간으로 연결된 아치교량은 총 5개 아치 구조물로 구성됐으며 가장 큰 아치 양쪽으로 1681톤 아치 2개와 1255톤 아치 2개가 연결됐다.
DL 이앤씨가 설치한 아치는 길이 155m, 높이 46.5m, 무게 2726톤으로 가장 크며 한강에 설치된 서강대교 아치교와 비슷한 규모다.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은 국가철도공단에서 총 10개 공구로 나눠 발주했으며 서해안축 남북 종단 철도망을 구축해 교통의 편리성을 확보하는 한편 물동량 급증으로 선로용량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경부선의 용량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최고 250km/h 설계 속도를 반영, 시공돼 고속 여객열차와 일반 화물열차가 함께 활용될 수 있다. DL 이앤씨는 아산에서 평택까지 잇는 총 연장 5999m에 이르는 5공구 사업을 맡고 있다.
실제로 DL 이앤씨가 담당한 5공구는 철도교량 박람회장으로 평가 받고 있다. 아치교량을 비롯해 총 6개 형식의 철도교량을 시공됐기 때문이다.
한편 DL 이앤씨는 국가철도공단 사업에서 10년간 중대 재해 없이 현장을 운영하고 있다.무엇보다 ‘서해선 홍성-송산 5공구’를 포함해 ‘도담-영천 전철 6공구’ ‘포승-평택 철도 1공구’ 등 철도교에 특화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