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김진경 기자] "우리 병원이 2021년 서비스 로봇 활용 실증사업 선정되어 감사드리며, 이번 장비 도입으로 생애 주기 및 회복 단계별로 더 높은 수준의 재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해서 새로운 재활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 (서울재활병원 이지선 병원장)

서울재활병원이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공모한 '2021년 서비스 로봇 활용 실증사업' 대상기관으로 선정됐다.

앞서 서울재활병원은 국내 재활병원 중 최초로 뉴로피드백 장비와 전 연령대 사용 가능한 로봇보행치료장비(Lokomat)를 도입한 바 있다.

이번 실증 사업은 로봇을 사용하는 수요처 중심으로국내 재활 로봇의 보급을 활성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선정으로 서울재활병원에 도입된 상지 재활 로봇인네오펙트 ‘Smart Board’는 성인작업치료실과 소아작업치료실에 설치됐다.

이 로봇은 환자 상태별 임상적 근거를 갖춘 재활훈련 프로그램을 재미있는 게임 형태로 환자의 지속적인 재활훈련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뇌졸중, 척수손상, 다발성 경화증 등 중추신경계질환 및 근골격계 질환 환자의 능동관절가동범위 및 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훈련에 활용할 수 있다.

더불어 발달지연, 뇌성마비 등의 소아 환자에게도 유용하게 활용 가능하다. 병원 측은 이번 재활 로봇 설치로 인해 기능적인 움직임에 어려움을 가진 모든 환자군의 상지 기능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