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flickr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중국 공산당의 강력한 통제는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 공간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넷 감시·검열 시스템을 통해 중국 소셜미디어 등에 정부를 비판하는 내용이 올라오면 바로 삭제된다. 

최근 중국 정부가 운영하는 자국 인터넷 검열 시스템 '그레이트 파이어월(Great Firewall)'에 대한 연구를 통해 어떤 도메인이 차단되고 있는지 밝혀졌다. 

캐나다 토론토 대학 응우옌 퐁 황 교수 연구팀은 그레이트 파이어월의 도메인 차단을 측정하는 시스템인 'GFWatch'를 개발했다. 2020년 4월부터 12월까지 하루 4억 1100만개의 도메인을 테스트해 그레이트 파이어월이 도메인 차단 현황을 조사했다.

지난해 중국 정부는 그레이트 파이어월 우회를 위한 오픈소스 도구인 셰도우속스(Shadowsocks)와 변종을 탐지하고 차단하기 위해 감시 시스템을 개선한 바 있다.

조사 결과, 페이스북·드랍박스·트위터 등 약 31만 1000개의 도메인을 지속적으로 차단하는 것을 발견했다. 가장 많이 차단된 웹 사이트의 장르는 ▲비즈니스 ▲포르노 ▲IT 기술 순이었다. 이 중에는 방화벽 우회 사이트나 개인 블로그, 도박 사이트 등이 포함됐다. 

언론 통제는 중국에서 효과적인 체제 유지 수단으로 활용된다. 연구팀은 조사 과정에서 코로나19 관련 웹사이트가 실시간으로 차단되는 모습도 목격했다. 차단 사이트의 일부에는 팬데믹 상황을 비난하는 내용이 올라왔다.  

ⓒ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Pixabay

연구팀은 "차단된 사이트의 약 40%가 신규 등록 도메인이며, 중국 당국은 새로운 도메인을 화이트리스트로 등록할 때까지 기본적으로 차단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 결과 약 4만 1000개의 도메인이 실수로 차단된 사실도 밝혀졌다. 도메인이 차단되면 해당 도메인에 포함된 문자열을 포함하는 다른 도메인도 차단된다. 

가령 그레이트 파이어월은 해외 소셜 뉴스 웹사이트 레딧(Reddit)의 도메인 'reddit.com'을 차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레딧과 무관한 온라인 쇼핑몰 'Geareddit'의 도메인 'geareddit.com'이 차단된 상태다. 'reddit.com'이 포함된 도메인은 총 1088개 차단되어 있다.

중국은 첨단 기술을 이용한 전방위 감시사회를 구축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민 감시에 인공지능(AI)까지 이용하고 있다. 인터넷 검열을 위한 '그레이트 파이어월' 외에도 AI를 이용해 개인을 식별하는 영상 감시 시스템인 '스카이넷'(天網), 국민을 감시하고 신용 점수를 평가하는 '사회신용시스템' 등 다양한 시스템이 운용되고 있다. 

개인정보 보호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지만, 이미 방대한 감시망을 갖춘 중국 정부는 신경쓰지 않는다. 국가안보와 테러 방지를 명목으로 감시 도구는 계속 진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