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하나은행
ⓒ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하나은행

[데일리포스트=장서연 기자] "이번 시스템 오픈을 시작으로 파트너십 기반의 플랫폼 생태계 구축을 통해 은행․증권사 등 모든 금융기관이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거래 할 수 있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조성해 나아가겠다." (박성호 하나은행장) 

하나은행이 한국예탁결제원과 연계한 외화 Repo 동시결제 시스템을 출시했다.

하나은행은 한국예탁결제원과 외화 Repo 동시결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최근 정부의 외환규제 완화로 인해 국내 투자자의 해외주식 투자가 확대되고 있다. 이로 인한 금융기관의 외화조달 또한 증가 추세로, 이에 맞춰 이번에 기존 원화에서만 가능했던 동시결제 방식을 국내 최초로 외화에도 적용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출시하게 됐다.

외화 Repo 동시결제 시스템을 통해 결제할 경우 기존 분리결제 방식에서 발생하던 원금 결제리스크를 원천적으로 제거할 수 있게 된다. 이로 인해 금융기관이 동 시스템을 통해 더욱 신속하고 안전하게 외화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SWIFT망에 가입하지 않은 금융기관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외화 Repo 거래를 원하는 국내 모든 금융기관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 

이로써 은행에 비해 외화자금 조달 수단이 어려웠던 증권사들도 외화를 보다 쉽고 안전하게 조달할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