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 네이버

[데일리포스트=장서연 기자] "세계 최초로 실현될 로봇 친화 건물인 제 2사옥은 5G 특화망, 클라우드, 로봇, 자율주행, 디지털트윈, AI 등 동시대 들을 하나로 연결되고 융합되는 세계적 레퍼런스 공간이 될 것이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

현재 네이버 그린팩토리 옆에 건축 중인 제 2 사옥은 로봇-자율주행-AI-클라우드 등의 미래기술이 융합되고 연결되는 ‘테크 컨버전스Technological Convergence 빌딩’이다.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던 ‘로봇 친화형 건물’ 구축을 위해, 네이버는 그동안 축적해 온 미래 기술들을 제 2사옥에 적용하고 있다.

수많은 자율 주행 로봇이 사람과 공존하는 공간 실현을 위해서는 다양한 시도와 기술이 포함되는 건물로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미래적 건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네이버는 전세계 최초로 ‘클라우드 로봇 시스템이 적용된 빌딩’의 기술적 특성에 대해 22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네이버는 이미 ▲ ARC(브레인리스 로봇 기술이 적용된 네이버만의 클라우드 로봇 시스템)와 관련 약 97건 ▲ 앰비덱스, 어라운드 등 ARC로 제어되는 실내 서비스 로봇 및 편의 기술과 관련한 76건 ▲ 로봇 친화형 빌딩에서 실제 로봇을 운용하기 위해 필요한 실내 지도 제작 기술, 실내 지도 업데이트 자동화, 장애물 인식 기술 등 다양한 제반 기술에 대해 42건의 기술 특허를 출원해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출원한 건물에 대한 22건의 특허까지 포함하면 네이버는 로봇 친화형 건물 구축과 관련한 약 237 건의 특허를 출원 및 보유하게 된다. 

추후 이와 관련해 준비하고 있는 출원이 더 있어, 특허 출원 건수는 약 237건에서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