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 코오롱인더스트리
ⓒ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 코오롱인더스트리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이번 업무협약은 일반적인 폐플라스틱뿐 아니라 군(軍)에서 사용된 폐플라스틱까지 재활용 영역으로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향후 독자적인 재활용 핵심 기술로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파트너들과 다각도로 협업을 추진해 자원 선순환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겠다." (코오롱인더스트리 조은정 연구소장)

코오롱인더스트리와 대한민국 재향군인회가 친환경 공법 기반의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 개발 및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우선 전국에서 군용으로 사용된 후 폐기 또는 소각되는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하기 위해 폐플라스틱의 발생량을 조사하고 원료로서 적합한지 여부를 데이터화할 예정이다. 

재향군인회와 협업으로 조사하게 되는 대상은 주로 비전투용 생활용품으로 향후에는 현재 사용 후 대부분 소각 폐기되는 군용 폐플라스틱을  재생 PET(Polyester)용 원료로 공급받을 계획이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전국에 10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전 군을 대상으로 풍부한 네트워크를 지니고 있는 재향군인회와의 협력으로 안정적인 원료 공급망 확보 등 높은 사업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의 화학적 재생 공법은 폐기물의 종류나 오염도와 상관없이 고순도 원료를 추출할 수 있어 대부분의 재활용 플라스틱 제품에 적용할 수 있다.

재생 PET는 원유로부터 제조되는 기존 PET에 비해 에너지 소모량과 CO2 배출량을 약 30~40%까지 줄일 수 있어서 보다 친환경적인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독자적인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을 바탕으로 2025년부터는 본격적인 양산화를 통해 재활용 PET 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친환경 사업의 비중도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