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현대엔지니어링 사옥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현대엔지니어링 사옥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금리에 민감한 PF시장과 도시정비시장에서 금리에 따라 수익률 변동이 높은데 현대엔지니어링의 경우 안정적인 재무건전성을 바탕으로 국내외 PF는 물론 재건축 재개발 조합 자금 조달 금리에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면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

현대엔지니어링의 지난 1분기(3월 말) 기준 자산은 5조 9240억 원, 자산 규모만 보면 대형 건설사 가운데 7위 수준의 규모이지만 자산과 부채를 세부적으로 분류해 건전성을 따지면 재무상태가 가장 우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먼저 현대엔지니어링의 유동비율을 보면 218.7%를 기록하면서 유동자산이 유동부채 대비 2배 이상 높았다. 무엇보다 국내 시공능력평가순위(이하 시평순위) 10위권 내 건설사 중 유일하게 유동비율 200%를 초과하면서 단기적인 금융과 산업리스크에 강한 면모를 보였다.

부채비율은 66.9%로 주요 건설사 대비 100%미만 수준이 부채비율을 보였다. 여기서 금리 인상 가능성이 현실화될 경우 살펴봐야 할 지표가 이자보상배율인데 이자보상배율은 영업이익이 이자비용 대비 몇배 수준인지 평가하며 이자보상배율이 높을수록 금융권에서 빌린 자금의 이자를 지급할 수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금융권에서 조달한 장단기차입금은 76억 원이며 사채는 999억 원이다. 1분기 이자비용은 9억원에 불과해 이자보상배율은 114.3배를 기록하며 국내외 금리 인상 리스크에 가장 강한 건설사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현금 유동성 역시 현대엔지니어링이 압도적인 수준으로 보이고 있다 현금 및 현금성자산과 단기금융상품을 합한 총 현금유동성에서 장단기 차입금과 사채를 제외한 순 현금유동성을 따져보면 현대엔지니어링은 동종 업계 안정된 수위를 보이고 있다.

이 회사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과 단기금융상품을 합한 총 현금유동성은 2조 2064억 원이며 이 수치에서 장단기차입금과 사채 합산 1075억 원을 제하면 순현금 유동성은 2조 989억 원이다.

이 같은 수치는 국내 시평순위 10권 내 건설사 가운데 현대엔지니어링이 순현금 유동성 2조원을 초과 보유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대엔지니어링의 우수한 재무 건전성은 코로나 촉발에 따른 양적 완화의 회수가 본격적을 진행되면 국내외 경기 변동에 흔들리지 않는 버팀목이 될 것”이라며 “무엇보다 금리인상으로 자금 조당 변동성이 커져도 신용 보강을 통한 사업 추진과 수주 경쟁력 제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