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인천광역시 환경특별시추진단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인천광역시 환경특별시추진단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지구환경을 위협하는 생활 쓰레기, 그리고 플라스틱 유해 용품과 일회용품 등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는 바다를 되살리기 위한 인천광역시가 오는 2025년까지 1120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수거와 운반, 처리체계를 갖춰 깨끗한 인천 앞바다 만들기를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인천광역시는 31일 바다의 날을 맞아 지난 3월부터 환경특별시추진단과 청정해양 프로젝트 TF와 전문가 그룹이 함께 만든 ‘해양쓰레기 저감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수도권매립지 종료, 친환경 자원순환체계 도입 등 인천시가 이어가고 있는 ‘환경특별시 인천’ 행보의 연장선이며 한강과 해외 유입 쓰레기를 비롯해 어업 쓰레기 등 다양한 오염원으로 심각해지고 있는 인천지역 해양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깨끗한 인천 앞바다 개선을 위해 시는 지난 3월 15일 환경특별시추진단을 출범하고 해양쓰레기 문제를 연구하고 활동해 온 환경운동가 장정구씨를 환경특별시추진단장으로 임명했다.

이에 따라 환경특별시추진단은 관계부서 및 전문가 자문과 회의를 개최하고 현장 답사와 어민 의견수렴 등을 거쳐 계획 수립을 주도했다.

환경특별시추진단이 수립한 종합계획 비전은 ‘시민과 함께하는 깨끗한 인천 앞바다 만들기’로 정하고 집하장 56개소 설치와 도서지역 내 처리시설 5개소 확충 등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고 ▲발생원 관리 강화 ▲수거 운반체계 개선 ▲처리 재활용 촉진 ▲시민참여 협력강화 등 4대 추진전략과 16개 추진과제를 선정했다.

시는 과제 추진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5년간에 걸쳐 112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계획이며 추진전략별 중점과제는 ▲발생원 관리 강화를 위해 51억 4000만 원을 투입, 미세플라스틱 조사 실시 ▲육상쓰레기 해양유입 사전 관리 강화 추진

▲수거·재활용 촉진을 위해 741억 5000만 원을 투입 하천·하구쓰레기 정화사업 확대 ▲도서지역 자체 처리시설 확충

▲시민참여 협력 강화를 위해 150억 9000만 원을 투입 관계기관 협조체계 구축 ▲섬·바다 갈리기 민·관 협력강화 등을 추진키로 했다.

장정구 환경특별시추진단장은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로 쓰레기가 유입되고 있는 만큼 해양쓰레기 문제 해결은 행정기관 뿐 아니라 시민단체와 학생, 기업, 그리고 일반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다.”며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해 시민참여 캠페인에 많은 시민들이 동참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