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DB 편집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DB 편집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ESG가 글로벌 기업의 핵심 경영 원칙으로 자리잡은 만큼 한화그룹은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분야 리더로서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탄소제로를 선도하기 위한 환경 경영에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신년사 中)

지난 1월 한화생명을 비롯해 한화손해보험과 한화투자증권 등 한화그룹 6개 금융사가 탄소제로시대를 향한 ‘한화금융게열사 탈석탄 금융’을 선언한 바 있다.

탈석탄 금융을 선언한 금융 계열사들은 국내외 선탁발전소 건설을 위한 프로젝트파이낸싱은 참여하지 않는 대신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관련 투자에 나서며 ESG 경영 강화에 나서며 ESG 경영 강화를 위한 실천에 나서고 있다.

탄소제로 실현과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전 사적으로 동참하고 있는 한화그룹이 이번에는 계열사 ESG 경영 지원 및 그룹 차원의 ‘한화그룹 ESG 위원회’를 신설한다.

새롭게 신설되는 한화그룹 ESG 위원회는 사업 분야별 ESG 전략 과제 수립 지원 및 정보 공유를 위한 교육 등을 통해 각 계열사 ESG 경영 활동을 지원하게 된다.

위원회는 기존 준법경영 협의체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산하에 두게 되며 한화컴플라이언스위원회 소속 조현일 사장이 위원장에 선임됐다.

본 위원회는 ▲환경 ▲사회적 책임(공정·복지) ▲지배구조 ▲대외커뮤니케이션 등 4개 부문으로 구성되며 분기 1회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를 통해 계열사 지원과 자문을 위한 실무 활동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 26일 한화그룹 ESG 위원회는 한화그룹 15개 계열사 ESG 담당 임원과 팀장 등 60명이 참석하는 ESG 세미나를 화상회의 시스템으로 열었다.

‘2050 탄소중립 정책과 ESG 국내외 동향과 전망’을 주제로 개최한 위원회의 첫 번째 세미나에서 국제 사회의 탄소중립 정책과 2050 탄소중립을 위한 한국 정부의 추진 전략 및 세부 제도, ESG 관련 정부 정책과 녹색금융 활성화 전략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한화그룹 ESG 위원회는 ESG 경영에 대한 이해외 내부 수용성 제고를 위해 정기적으로 관련 세미나를 개최하고 환경 뿐 아니라 사회적 책임과 지배구조 등 ESG 전반에 걸친 주제를 선정해 전문가들을 강사로 초빙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주)한화 ▲한화생명 ▲한화솔루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등 한화그룹 계열 7개사는 지배구조·환경경영·사회공헌·주주환원 등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전략을 골자로 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