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은 글로벌 전기차 대중화에 따른 금속 자원의 수요증가에 대한 대응이며 생산에 따른 온실가스 발생과 국토의 환경적 부담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배터리 활용체계가 글로벌로 확대될 수 있도록 기여하겠습니다.” (김철중 SK이노베이션 전략본부장)

지난해 3월 전기차 배터리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손을 맞잡은 SK이노베이션(이하 SKI)과 기아가 EV 핵심 부품인 고전압 배터리 원료 선순환 및 탄소절감을 위한 ‘전기차 배터리 순환경제 구축’ 협력에 나섰다.

양사는 사용 후 배터리에서 리튬을 포함한 금속을 회수해 전기차 배터리의 친환경적 처리가 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 가능성 및 기술 기반을 확보했다.

앞서 지난해 3월 ESG 경영 강화 일환으로 전기차 배터리 산업 생태계 구축 협약을 체결한 양사는 지난 1년 간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실증사업을 진행한 결과 배터리 내 금속 회수 가능성과 효과 및 효율성 등을 평가했다.

이에 따라 기아는 현대차그룹 차원에서 배터리 성능평가 시스템으로 사용 후 배터리를 평가하고 잔존성능이 우수한 배터리는 모듈 또는 팩 단위로 나눠 에너지 저장 장치(ESS)로 재이용한다.
SKI 역시 독자 개발한 리튬 회수 기술을 활용해 사용 후 배터리에서 수산화리튬 및 니켈과 코발트 등 금속 자원을 회수, 이를 다시 배터리용 양극재 제조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잔존성능이 낮을 경우 셀 단위로 분해하고 재활용을 통해 금속을 회수하며 사용 후 배터리는 배터리 내부에 리튬 전해질이 포함돼 배터리 제조 시 발생되는 폐양극재에서 리튬을 회수하는 것보다 난이도가 높은 기술이 요구된다.

아울러 양사는 사용 후 배터리에 대해 전처리(배터리 분해)와 금속자원 회수, 양극재 이용, 배터리 제조, 그리고 차량 장착에 이르는 EV 배터리 순환생태계를 구축키로 하고 사용 후 배터리의 친환경적 처리를 위한 관리 모델을 만들어 ESG 경영 확대에 기여할 예정이다.

권혁호 기아 국내사업본부장은 “기아와 SKI는 사용 후 배터리 이용체계를 공동으로 조성해 전기차 대중화에 따른 제조사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경영을 강화할 것”이라며 “하반기 출시 예정인 기아차 첫 전용 전기차 EV6에도 이 프로세스를 적용, 친환경 모빌리티 브랜드 입지를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