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싱클레어 합작사와 함께 세계 최초 미디어 기술 ‘공개’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5G·AI, 클라우드 기술이 글로벌 미디어 산업의 미래를 바꾸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의 기술과 미국 싱클레어의 서비스 경쟁력이 결집된 캐스트닷에라가 전 세계 미디어 테크 솔루션 시장을 선도하겠습니다.” (김윤 SK텔레콤 CTO)

SK텔레콤이 미국 최대 지상파 방송사 싱클레어 방송그룹 합작사 캐스트닷에라와 함께 손을 맞잡고 차세대 ‘5G-ATSC3.0’ 융합 방송서비스를 실증 시연했다. 5G-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이번 차세대 방송서비스 실증을 통해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지난 2일 SK텔레콤은 제주도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전파진흥협회, 제주특별자치도, 방송사 등과 함께 관련 방송서비스를 실증 시연했다.

앞서 지난 2019년 6월 SKT는 미국 지상파 방송사 싱클레어 방송그룹과 함께 세계 최초로 달리는 차량 안에서 5G-ATSC3.0 방송서비스를 구현한 바 있다.

SKT와 싱클레어 미디어테크 합작사 ‘캐스트닷에라’는 이번 시연에서 5G 클라우드와 MEC(모바일에지컴퓨팅), AI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방송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앞서 캐스트닷에라는 AI 업스케일러로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HD 화질로 전송된 방송 영상을 제주도 행사장에서 실시간으로 풀HD로 변환해 ATSC3.0 TV로 수신하는 모습을 시연했다.

AI 업스케일러는 인공지능 학습 엔진의 빠른 연산처리를 통해 방송 영상의 ▲해상도(HD→풀HD) ▲프레임 주파수(초당 30프레임→초당 240프레임 ▲색 영역(SDR→HDR) ▲포맷(ATSC1.0→ATSC3.0)을 업그레이드해 실시간으로 고품질의 방송 영상을 만들어내며 국내 4K(UHD) 콘텐츠 대중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기술이다.

캐스트탓에라는 연내 미국 싱클레어 방송국에서 이 기술을 상용화할 예정이며 SKT가 개발한 국내 최초 데이터센터용 AI 반도체 ‘사피온(SAPEON)’을 적용해 관련 인프라를 고도화 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여기에 클라우드와 MEC 기반 ATSC3.0 방송용 가상화 플랫폼을 통해 중앙에서 전국 각지 방송국의 송출 시스템을 운용하고 원격제어하는 기술도 공개했다.

캐스트닷에라는 스마트폰에서도 TV처럼 끊김없이 방송이 가능한 초저지연 OTT 기술을 선보였다. 아울러 ATSC3.0 방송 주파수에 GPS 측위 보정 데이터를 실어서 비행 중인 드론에 전송해주는 고정밀 위치정보서비스도 시연했다.

현재 GPS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비행하는 드론의 거리인식 오차범위는 1~2m 수준인데 보정 데이터를 통해 이를 10cm까지 줄여주며 무인 배송과 스마트 농업 등 주요 ICT 산업이 태동하고 있는 한국과 미국 시장에서 활용도가 높은 기술이다.

SK텔레콤은 이번에 공개한 최신 미디어 플랫폼 기술을 한국은 물론 미국 방송국에 연내 공급 및 적용한다는 계획이며 캐스트닷에라는 수년 간 K-미디어 기술 개발에 동참한 카이미디어와 에이티비스 디지캡, 한시간 컴 등 국내 20여개 미디어 강소기업과 함께 해외 수출을 적극 추친해 동반 성장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