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 KB금융그룹
ⓒ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 KB금융그룹

[데일리포스트=신종명 기자] "혁신기업에 대한 지원은 미래에 대한 투자라는 윤종규 회장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투자 및 사업화,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등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특히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확산시키는 스타트업에게는 더 많은 성장 기회를 제공하여 지속 가능한 혁신 생태계가 구축되도록 노력하겠다" (KB이노베이션허브 관계자)

KB금융그룹에서 KB스타터스(KB금융그룹이 육성하는 스타트업) 상반기 모집’을 통해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 22개 사를 추가 선정했다. 이로써 KB금융그룹의 육성과 협업을 바탕으로 혁신 서비스 창출에 도전하는 ‘KB스타터스’ 는 총 133개로 늘어났다.

신규 ‘KB스타터스’ 22개사는 스마트시티, 글로벌, 디지털콘텐츠, 리스크 관리 등의 분야에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력으로 승부하고 있는 혁신 기업들로, KB금융이 지속적으로 추진중인 ESG분야와 관련된 ‘나인와트’(건물의 에너지 절감), ‘웍스메이트’ (비대면 일자리 매칭을 통한 사회적 비용 절감), ‘파이브센스’(영유아 발달 지원) 등의 스타트업들도 선정되었다.

22개사 중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스타트업은 ‘워시스왓’(모바일 세탁 대행서비스)으로 그동안 오프라인에 치중되어 있던 세탁업을 공정 자동화 및 물류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로 혁신한 스타트업이다. KB금융은 지급 결제 플랫폼 지원을 통해 서비스 완성도를 높이는데 협력할 계획이다.

AI 기술 스타트업 ‘머니브레인’(음성 및 영상 합성 관련 딥러닝 기술)도 좋은 평가를 받으며 ‘KB스타터스’ 대열에 합류했다. 실시간 영상 합성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머니브레인’은 최근 딥페이크영상주) 검증을 위한 AI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AI 관련 윤리적 책임 실현을 위해서도 앞장서고 있다. KB금융과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비대면 금융서비스 부분에서 협업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산관리 분야 스타트업으로는 KB증권과 협업하고 있는 ‘웰스가이드’(개인연금 통합관리 솔루션)와 ‘프로젝트바닐라’(주식 초보자를 위한 모바일 트레이딩 서비스)가 선정되었다. 이들은 KB금융과 연금 및 주식 분야에서 비대면 고객 접점 확대와 디지털 전환을 위한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웰스가이드’는 올해 2월 계좌 개설에서부터 자문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연금통합관리앱 ‘마이머플러’를 출시하였으며, 이와 관련하여 KB증권은 비대면 거래 오픈 API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웰스가이드’와 KB금융은 이번 협업을 시작으로 연금 운용을 어려워하는 개인 고객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프로젝트바닐라’는 줌인터넷과 KB증권의 합작회사로, KB금융이 마련한 강남 협업 공간에서 주식 초보자를 위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플랫폼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가장 단순한 기본형 구조의 상품을 의미하는 ‘플레인바닐라’ 처럼 쉽고 간단한 형태로 금융 상품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KB금융은 ‘KB스타터스’와 No.1 금융플랫폼 구축을 위한 협업 뿐만아니라, 동반 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KB스타터스’는 강남 신논현역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스타트업 입주 공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해외 출장 시에는 전세계 각지의 위워크(WeWork) 사무실을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받게 된다. 또한, 회계·법률·특허 등 다양한 분야의 컨설팅 서비스와 성장 단계별 투자 등도 지원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