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LS일렉트릭, 기업고객 결합상품 공동사업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이번 양사의 협업을 통해 5G 스마트배전진단 솔루션을 선택한 기업고객들에게 안정적인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LS일렉트릭과 협력해 스마트팩토리 상품을 개발하겠습니다.” (최택진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

5G 스마트배전진단 솔루션은 공장과 건물 전기실 내 특고압(7000V 초과) 저압(직류 750V 교류 600V 이하) 배전반에 각종 센서를 설피하고 데이터수집장치(DAU)를 통해 취득하고 분석한 데이터를 무선망으로 관제센터에 전송해 각 배전반을 실시간 점검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LG유플러스와 LS일렉트릭이 이를 기반으로 한 세계 최초 5G 스마트배전진단 솔루션을 개발하는 공동사업을 진행키로 했다.

5G 스마트배전진단 솔루션은 수십~수백개 배전반들과 운영센터 사이를 간단하게 무선망으로 연결할 수 있다. 유선망을 구축할 때 보다 50% 이상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원격으로 배전반 상태를 24시간 상시 감시해 각 배전반 내부의 과열과 방전상태를 실시간 점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배전반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작업자들의 위험한 전력작업을 줄이면서 공장시설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5G 스마트배전진단 솔루션을 자사 인천간석 운영센터에 시범적으로 구축해 운영 중이며 향후 고객사에도 확대 제공하고 LS일렉트릭과 협력해 추가적인 전력관리 솔루션을 지속 개발할 예정이다.

오재선 LS일렉트릭 글로벌사업본부장은 “LG유플러스와 함께 무선통신 기반 스마트배전 시장을 개척하고 지속적으로 전력관리솔루션의 무선결합상품을 통해 고객사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기술개발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