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pexels.com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는 2019년 지구 해수면이 2100년까지 1.1m 상승한다는 예측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 닐스보어연구소에서 기후 과학을 연구하는 아슬락 그린드스테드(Aslak Grinsted)는 IPCC의 예측에 개선의 여지가 있음을 지적하고 "지구 해수면은 2100년까지 1.35m 상승할 것"이라는 새로운 예측을 공개했다. 

ⓒ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copernicus.org

그린드스테드 연구팀은 과거에 관측·추정한 해수면 높이와 IPCC가 2013년에 공개한 'IPCC 제5차 평가보고서(AR5)' 및 '2019년에 공개한 'IPCC 특별보고서(SROCC)'에서 예측한 해수면 높이를 비교하는 그래프를 만들었다. 

그래프를 보면 파란색과 빨간색 선으로 표시한 AR5·SROCC의 해수면 상승 예측이 과거에 관측 추정한 해수면 높이를 연결한 검은 실선을 하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아슬락 그린드스테드 연구팀 

또 연구팀은 온도 상승이 해수면 상승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를 나타내는 'TLSL'이라는 지표를 만들었다. TLSL은 ▲측정값(Observation) ▲SROCC 전망치 ▲AR5 전망치 ▲과거 연구 전망치(Expert elicitation)의 4개 데이터에서 산출했다. 그 결과, IPCC가 공개한 SROCC·AR5는 온도 상승이 해수면 상승에 미치는 영향을 과소평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아슬락 그린드스테드 연구팀 

연구팀은 이 연구결과를 IPCC에 보냈다. 연구팀의 젠스 헤셀비에르그 크리스텐슨(Jens Hesselbjerg Christensen)은 "우리가 만든 새로운 지표가 IPCC에 의해 채택된 다양한 모델에 적용할 수 있는 툴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IPCC는 2018년 "기후의 급격한 변화를 막기 위해서는 기온 상승을 1.5도에 고정해야 한다"며 "지구 환경의 악화가 돌이킬 수 없는 전환점에 도달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