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차 유행 다시 기승…소상공인에 죄송”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주춤했던 3차 유행이 지난주 IM선교회발 집단감염에 이어 최근 병원과 직장, 게임장, 체육시설 등에서 우리의 일상 곳곳을 다시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현재 거리두기 단계와 방역기준을 설 연휴가 끝날 때까지 2주간 그대로 연장하고자 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

IM선교회가 운영하는 전국 단위 비인가 국제학교 등 개신교 종교집단을 중심으로 또다시 코로나19 감염 확산세가 퍼지면서 당초 예상했던 사회적 거리두가 단계가 설 명절까지 연장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정부는 현재의 거리두기 단계와 방역기준을 설 연휴가 끝날 때까지 2주간 그대로 연장하고자 한다"며 거리두기 연장의 변을 밝혔다.

정 총리는 "이번 방역조치를 결정하면서 가장 가슴 아프게 다가온 분들이 바로 전국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라며 "두 달 이상 가게 문을 닫은 채 임대료만 내고 계신 유흥시설 업주분들, 영업시간이 줄면서 개점휴업 상태로 하루하루를 버티고 계신 수 많은 자영업자분들을 생각하면 송구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내달 중순에 화이자 백신 6만 명분이 국내에 들어올 것이라고 전했다.

정 총리는 "어제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우리나라에 공급될 백신에 관한 공식 통보가 있었다"며 "코백스를 통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세계보건기구(WHO)의 긴급사용 승인을 거쳐 상반기 중 최소 130만명분 최대 219만명분이 도입되고, 이 가운데 최소 30만명분 이상은 2~3월중에 공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가 개별 계약을 맺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식약처의 허가를 통과하면 2월 말부터 공급될 예정이기 때문에 이제 1분기 백신 도입과 접종 일정이 한층 가시화된 것"이라며 "범부처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백신이 도착하는 즉시 차질없이 접종이 시작될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