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신종명 기자] 정부가 불법 드론 대응과 드론 응용 통신기술개발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1년도 과기정통부 기술개발사업 시행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이 사업은 불법 드론에 대한 대응과 혁신적인 무인이동체 기술개발을 위한 것으로 내년에 380억 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계획에 따르면 드론의 촬영 기능을 이용한 사생활 침해와 공항에서의 불법 비행으로 인한 항공운행 마비, 테러 등의 불법행위를 차단에 나선다.

이를 위해 과기부는 내년부터 2025년까지 475억 원을 투입 산업부, 경찰청과 공동으로 ‘불법 드론 지능형 대응기술 개발 사업’을 추진한다.

ⓒ데일리포스트=불법 드론 대응 시나리오 [과기정통부 제공]
ⓒ데일리포스트=불법 드론 대응 시나리오 [과기정통부 제공]

과기정통부는 우선 내년에 30억 원의 예산을 통해 불법 드론의 취약점을 분석, 실시간으로 무력화할 수 있는 레이더 기술과 전기광학적외선장비(Electrooptic/Infrared) 등을 이용한 지상 기반 대응시스템 등의 개발에 나선다.

산업부는 공중의 경찰 역할을 할 드론 캅을 개발, 음영 지역 등을 순찰하거나 불법 드론 발견시 이를 추적·무력화한다는 계획이다.

경찰청은 불법 드론에 대한 실시간 분석과 사고조사를 위한 포렌식 기술을 개발하는 등 수사체계를 마련키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또 저고도 비가시권 장거리 운용을 위해 20억 원 규모의 ‘433MHz 기반 통신기술개발’에 착수한다.

그동안 추진해 온 ‘저고도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체계 기술개발’(182억 원)과 ‘무인이동체 원천기술사업’,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드론기술개발 사업’(96억 원)도 지속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무인이동체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무인이동체 개발과 공공조달과의 연계를 위한 지원도 계속 수행키로 했다.

김봉수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드론을 이용한 불법행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이를 무력화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과 관련 기술 확보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