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Kurzgesagt/이하 동일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우주에 군사 기지를 건설하는 계획은 공상과학(SF) 세계뿐 아니라 현실에도 존재한다. 밤하늘에 뜬 달에 군사 기지가 세워질 경우에 발생할 수있는 '달에 핵무기를 발사하는' 시나리오를 다룬 애니메이션 영상을 독일 유튜브 채널 크루츠게착트(Kurzgesagt)가 공개했다. 

냉전 시대, 달은 우주 개발의 주 무대였으며 달에 군사 기지를 건설한다는 계획도 실제로 존재했다. 달 군사 기지에 대항하기 위해 미 공군은 "달에 핵무기가 발사되면 어떤 영향이 있을까"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도 했다. 

인류 역사에 사용된 핵무기 중 최강인 '차르밤바'(Tsar Bomba)의 배의 위력을 가진 100메가톤급 초강력 핵무기가 달에 발사되는 가정이 이번 시뮬레이션의 무대다. 

달에 발사한 핵무기를 작동하면, 그 순간 충격파에 의해 방사성 금속의 핵 내부에서 핵분열 반응이 생겨 1억도의 고온 플라즈마가 발생하고 1초 후 핵융합 반응이 시작된다. 

간단히 말하면 핵무기 내부는 우주에서 가장 뜨겁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핵융합 반응이 일어난 불과 10밀리초(ms:1천분의 1초) 후에는 핵무기 외부가 녹기 시작해 핵폭발이 발생한다.

여기까지는 지구상의 핵무기 투하와 별반 다르지 않다. 그러나 달에 핵무기를 발사할 경우 대기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차이가 존재한다. 만일 지구에서 폭발시켰다면 100메가톤급 핵무기는 반경 50km 이내의 물체를 모두 태워버린다. 

그러나 대기가 없는 달에는 연소에 소비되는 산소가 존재하지 않는다. 또 달은 거듭된 운석의 충돌로 생긴 규산염 바위와 미세한 모래·먼지, 극소량의 수분밖에 없어 불타는 물체도 당연히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100메가톤급 핵무기가 달에서 폭발해도 연소는 확산되지 않는다. 다만 방출된 열에 의해 50km 이내에 존재하는 생물은 모두 죽음을 맞게 된다. 

또 지구는 핵폭발에 의해 생기는 플라즈마가 대기압에 의해 억제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억제된 플라즈마가 대기권에 도달하면 플라즈마 주위에 압축된 공기가 분출되면서 충격파가 일어난다. 이 충격파는 주변 건물을 붕괴하거나 생물 장기를 파열할 위력을 가진 핵폭발에서 가장 파괴력을 가진 현상이다.

그러나 달에는 대기가 없어 핵폭발에 의한 충격파도 없다. 달에서 발생한 핵폭발은 고요함 속에서 그저 불덩어리가 커지는 모습을 연출할 것이다. 

이 불덩어리가 부풀어 오르는 모습은 안전한 거리라면 볼만한 가치가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생물 DNA를 파괴하는 이온화 방사선(ionizing radiation) 충격을 완화해줄 대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거리'가 존재하지 않는다. 이 현상을 볼 수 있는 위치에 있다면 치명적 수준의 방사선과 마주할 것이다.  

100메가톤급 핵무기는 달 자체에도 영향을 미친다. 폭발로 인한 에너지의 약 10분의 1은 지진파로 변환돼 진도7 정도의 대지진이 발생한다. 지구보다 작은 달은 핵이 어디에 떨어져도 달 전체가 흔들리는 충격을 받는다.

또 폭탄이 터진 위치인 폭심지에는 지름 1km의 분화구가 형성되고, 그 충격으로 1억㎥의 분진과 암석 파편이 주변으로 확산된다.

달은 대기가 없는 데다 중력도 약해 먼지와 암석 파편 대부분은 우주 공간으로 퍼진다. 이렇게 만들어진 유성진(micrometeorite) 대부분은 지구에 쏟아질 것으로 추정되지만 거의 자갈 정도의 크기이기 때문에 오히려 인공위성이나 우주정거장이 큰 피해를 입을 것이다.  

지상의 핵폭발은 엄청난 열에너지가 국소적이고 급격하게 발생한 상승 기류에 의해 버섯구름을 만드는 반면, 달에는 대기가 없어 버섯구름은 발생하지 않는다.

한편, 100메가톤급 핵무기가 폭발했다고 해도 달의 궤도가 바뀌는 일은 없다. 핵무기가 달에 남기는 상처는 다른 분화구와 유사한 크기의 분화구 정도일 뿐이다.

다만 달에 있는 생물에게 핵무기의 영향은 상당할 수 있다. 폭발로 인해 방사능에 오염된 물질이 달에 쏟아지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방사능 수준도 1년 후에는 우주선과 같은 수준으로 감소한다. 

유튜브 채널 크루츠게착트는 "핵무기를 달에 발사해도 달 자체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지만, 달에 존재하는 구조물 전부를 파괴할 수 있다"고 전하며 동영상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