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네이버 D2SF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네이버 D2SF

[데일리포스트=장서연 기자] 네이버의 기업형 액셀러레이터 D2SFD2 스타트업 팩토리가 물류와 디지털 헬스 관련 스타트업 두 곳에 각각 투자했다.

투자 대상인 된 스타트업은 ▲데이터 분석 기반의 솔루션으로 물류 프로세스 전반을 자동화 및 최적화하는  ‘테크타카’,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환자 중심의 의료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는 ‘메디블록’이다. 양사는 각각 전문 영역에서 IT기술을 접목해, 프로세스 혁신을 만들어 가고 있다.

테크타카는 자체 개발한 5PL 통합 물류 솔루션 ‘ARGO(아르고)’를 활용해, 수요 예측 및 주문•재고 관리 그리고 배송까지 E-커머스 전반의 효율을 높이고 있다. 가령, ARGO의 주문 관리 서비스(OMS)는 다양한 판매 채널의 주문 데이터를 통합 분석함으로써, 수요를 예측하고 상품 출고지를 최적화해 주문부터 출고 요청에 이르는 과정을 효율화 한다. 또한, 창고 관리 서비스(WMS)는 입고부터 출고까지 창고 내에서 상품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며, 최적의 진열 위치와 작업 동선, 포장 방식 등을 제시한다. 이러한 ARGO의 서비스들은 실시간으로 상호 연동돼 있어, 이용자들은 한 곳에서 전체 물류를 통합 처리할 수 있다.

메디블록은 블록체인 기반의 의료 플랫폼을 구축해, 환자 중심의 디지털 헬스를 실현하고 있다. 환자와 의료진 각각을 타겟으로 한 솔루션들을 상용화했으며, 이를 연동함으로써 플랫폼 가치를 높이고 있다. 메디블록의 솔루션으로는 ▲환자가 본인의 진료정보를 관리하고 보험도 청구할 수 있는 모바일앱 ‘메디패스’ ▲디바이스 및 OS 제한 없이 의료진에게 동일한 사용 환경을 제공하는 병의원 전자 차트 ‘닥터팔레트’ ▲의료 데이터의 진위 여부 및 변경 이력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블록체인 메인넷 ‘패너시어’가 있다.

양상환 네이버 D2SF 리더는 "물류와 의료 분야는 절차가 파편화 돼 있고 업무 전문성이 강해, 현장에 대한 이해 없이는 변화를 만들기 어려웠던 영역"이라며, "이번에 신규 투자한 두 팀은 보기 드물게 각 산업에 특화된 기술 및 사업 전문성을 갖춰, 네이버와의 시너지는 물론이고 빠르게 산업 전반을 혁신하며 성장해갈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