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한미약품은 지난 2009년 고혈아비료 복합신약 ‘아모잘탄’을 출시하며 한국 제약산업에 복합신약 시대를 개막했으며 이제 4가지 성분을 결합한 4제 복합신약 허가를 받으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습니다.” (한미약품 우종수 대표이사)

한미약품이 식품의악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고혈압치료 성분 2가지와 이상지질혈증치료성분 2가지를 결합한 4제 복합신약 ‘아모잘탄엑스큐’를 허가 받았다.

이에 따라 한미약품은 지난 2009년 2가지 성분의 고혈압 치료제를 결합한 ‘아모잘탄’을 시작으로 3가지 성분 결합에 이어 4가지 성분의 복합신약 개발까지 성료한 것이다.

한미약품은 각 성분 간의 상호작용을 최소화해 안정성을 확보하면서도 약물 크기를 작게 만드는 등 독자적이면서도 창의적인 제제기술을 십 수년간 축적해왔다.

이는 각 성분마다 체내에서 흡수하거나 약효를 발현하는 기전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한 알의 정제 또는 캡슐에 담기 위해서는 최적의 혁신 제제기술이 적용돼야 한다.

개발과 허가를 담당하는 김나영 상무는 “두 가지 이상 성분을 결합해 제조하는 복합제는 환자들이 복용해야 하는 약물 숫자를 줄여 편의성을 높이고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며 단일제 여러 개를 복용하는 것 보다 건강보험 재정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다.”면서 “한미약품은 지난 십 수년간 독창적 제제기술을 바탕으로 복합신약을 선보이며 의약품 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한미약품은 자사가 개발한 복합신약 ‘아모잘탄’과 ‘로수젯’의 경우 미국 MSD를 통해 세계 주요 국가에 수출하고 있다.

여기에 이상지질혈증 치료 성분 2가지를 결합한 한미약품의 ‘로수젯’은 올해 3분기까지 727억 원 규모의 매출을 달성하면서 올 한 해 1000억 원의 매출이 기대된다.

한미약품의 독보적 제제기술은 혁신신약 개발로도 고스란히 이어지고 있다. 바이오의약품의 약효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한미 고유 플랫폼 기술 ‘랩스커버리’는 한미약품 혁신신약 개발의 핵심 기술이다.

특히 주사용 항암제를 경구용으로 변환할 수 있는 한미의 독자 프랫폼 기술인 ‘오라스커버리’가 적용된 오락솔은 미국 아테넥스사에 기술이 수출돼 현재 임상을 끝내고 미국 시판허가 절차를 밟고 있다.

한미약품 우종수 사장은 “4제 복합신약 허가는 아모잘탄패밀리 라인업 확장이란 의미와 함께 한국 제제기술 경쟁력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복합신약 성공이 혁신신약 개발로 이어지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