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아이퀘스트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아이퀘스트

[데일리포스트=장서연 기자] 신종코로나19가 지속됨에 따라 일부 기업은 최악의 위기 속에서 비대면 시대의 빠른 적응을 위해 스마트공장 솔루션이라는 혁신적인 업무 구축을 전환하고 있다. 스마트공장은 loT, AI, 데이터 등 다양한 기술로 공장 자동화 수준을 뛰어 넘은 데이터 기반의 실시간 자율 운영 공장 구현한다. 

실제 중소벤처기업부의 2019년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성과분석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7,800개 제조기업에서 생산성 30%향상, 고용4%증가, 불량률 43%감소, 제조원가 16%절감의 효과가 발생했다.

그러나 스마트공장은 모든 라인을 변경하거나 장비교체 비용이 크다는 인식으로 산업계에서 여전히 도입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 

이에 B2B SW 기업 아이퀘스트의 중소•중견기업 맞춤형 토탈 솔루션 ‘얼마에요SAP’로 부담없는 비용으로 산업별로 스마트 공장 구축모델을 구현하여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얼마에요SAP는 24년간 중소기업용 얼마에요ERP를 개발 및 보급한 노하우를 살려 스마트 공장 지원 사업 최적화를 위해 4차 산업 기술을 접목해 선보인 제품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최고의 ERP인 ‘SAP’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개발된 국내 최적화 ICT 통합 솔루션이다. 

얼마에요SAP는 SAP 비즈니스 원(Business One)을 기본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호평을 받는 제조실행시스템(MES), 공급망 관리(SCM), 제품수명주기관리(PLM), 사물 인터넷(IoT) 솔루션 업체와 적극적인 제휴•협력을 맺어 생산•제조 혁신을 위해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려고 하는 기업체들의 수요를 반영해 유연한 설계 기법을 채택했다. 특히 국내 사업 환경에 필요한 기능인 전자세금계산서, 세무신고 등등 자사 제품 ‘얼마에요ERP’의 기술과 더해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또한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중소•중견기업은 정보화 1단계 도입부터 사물 인터넷(IoT), 빅데이터(Big Data) 등으로 솔루션 확장이 가능한 것 특징이다. 이미 스마트 공장 지원사업을 통해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 기존 고객도 솔루션 확장 및 연동을 위한 고도화 사업 수주도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아이퀘스트 이충기 본부장은 “코로나19이후 사회가 급변하고 기술이 가속화되는 시대에 스마트 공장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라며 “얼마에요SAP를 통해 4차산업혁명 기술로 제조 관련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기업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