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통해 온실가스 감축 사업 모델 구축

[데일리포스트=김민아 기자] SK텔레콤은 SK렌터카, 소프트베리와 함께 '전기차 온실가스 감축 효과 관련 실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력으로 이들은 오는 11월부터 6개월 동안 최신ICT 기술을 활용해 전기차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측정하고 온실가스 감축사업 등록 및 배출권 확보를 위한 사업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앞서 정부는 최근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사업을 적극 추진하며 지난 2019년 기준 9만1000대 보급된 전기차를 오는 2025년까지 113만대로 확대 보급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SKT는 체계적인 실증을 위한 최신 ICT 지원과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감축사업 기획을 맡았다. SKT는 IoT 전용망 'Cat.M1'으로 전기차 운행 정보를 SK렌터카 '차량 정보 통합관리 시스템'으로 전달한다. 그리고 관련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온실가스 감축량 산정 프로그램을 구축해 배출권 확보를 위한 사업 모델을 구상한다는 방침이다.

SK렌터카는 실증 대상 전기차의 운영 관리 및 플랫폼 지원에 나선다. SK렌터카는 제주도에서 운영중인 전기차 약 100대에 이번 실증을 위해 개발한 '전기차 전용 운행기록 자기진단장치'를 부착한다. 또 '차량 정보 통합관리 시스템'으로 이동 거리와 충전 횟수 등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을 위한 전반적인 운행 정보를 측정한다.

소프트베리는 지난 2017년 설립된 전기차 이용자 전용 플랫폼 'EV Infra'를 운영하고 있다. 소프트베리는 플랫폼 운영 노하우와 자사 서비스 이용 고객들의 현장 목소리를 기반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협력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3사는 이번 실증 결과에 따라 지구 온난화 대응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일반 전기차 이용자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보상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