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 커지자 임원직 사임…삼성은 뒷북 특별감사 단행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삼성전자 임원도 하고 인터넷 신문사 기자도 하고 능력자가 따로 없네요. 인터넷 신문사는 아무나 설립할 수 있나 봐요. 언론사 출신도 아닌 가족 명의로 설립해서 국회를 출입하고 말입니다. 삼성전자 임원을 하면서 국회를 출입하는 동안 삼성전자는 인력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고 뭐했는지 궁금합니다.” (직장인 유 OO)

청와대는 물론 정부부처, 국회 등을 이용하는 기자들은 일반적으로 언론사 부서별로 출입기자를 배정하고 관련 동향 및 기사를 작성하고 일정기간 출입을 할 경우 일시, 장기, 상시 순으로 출입증을 교부 받을 수 있다.

쉽게 말해 국회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출입증을 교부받기 위해 국회 언론담당실에서 언론사와 출입기자 명단, 그리고 국회 소식, 의원 브리핑, 정치 동향 등으로 꾸준히 기사화하고 국회 언론담당실의 요건을 충족시켜야만 장기와 상시 출입증을 받을 수 있다.

최근 삼성전자 임원이 국회 출입 기자증을 교부 받아 자유롭게 국회 곳곳을 누비고 다녔다는 소식에 일반 국민들은 아연실색하고 있다.

삼성전자 임원이라는 타이틀에도 불구하고 기자증을 소지하고 국회를 출입했다는 사실에 어떻게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이 가능한지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7일 정의당 류호정 의원은 “삼성전자 임원이 언론사 기자 출입증을 목에 걸고 매일 의원실을 누비고 다녔다고 폭로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국회사무처에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고 국회사무처 역시 삼성전자를 상대로 유감을 표명했다.

삼성전자는 최근 국정감사에서 드러난 자사 임원의 국회 출입과 관련 특별감사를 실시하고 관련자 전원을 징계 처리했다.

13일 삼성전자는 논란이 됐던 임원 등에 대한 징계처리 결과를 밝히고 재발 방지 약속과 함께 공식 사과에 나섰다.

삼성전자 감사 결과 국회 출입기자증을 소지한 임원은 정당 당직자로 재직 중이던 지난 2013년 가족 명의로 인터넷 언론사를 설립하고 2015년 삼성전자 입사 이후 최근까지 정치 관련 기사를 직접 작성해 보도화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자신의 가족 명의로 설립한 인터넷 신문사 기자 겸 삼성전자 임원은 이날 열린 감사에서 ”임원직이라는 게 무보수에 1년 단위 계약직이다 보니 언제 퇴직할지 몰라 언론사 설립 등 국회 출입 여부를 굳이 회사에 보고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측은 ”회사는 해당 인터넷 언론사의 존재를 전혀 몰랐으며 이에 관련 광고나 협찬 등 어떠한 명목으로도 지원을 한 바 없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