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코로나19 악재가 장기화되면서 개인의 우울감과 조직 내 불안감이 기업의 지속 성장동력에 악영향을 작용할 수있어 선제적 관리가 요구됩니다. 롯데는 임직원들이 겪는 심적 어려움을 함께 공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롯데인재개발원 윤종민 원장)

코로나바이러스가 1년 가까이 장기화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에 따른 활동 범위가 크게 위축되면서 사람들의 불안 심리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롯데가 임직원들의 정서적, 심리적 안정감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롯데인재개발원은 지난달 임직원 221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생기는 우울감(코로나 블루)을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단했다.

코로나 블루가 발현되는 ▲감정적 ▲인지적 ▲사회적 ▲신체적 등 4개 영역으로 나눠 조사한 결과 임직원들은 감정적 영역에서 코로나 블루를 제일 빈번하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로 불안함과 초조함 등 부정적 감정이 이어져 저조한 기분 상태가 유지되는 감정적 영역은 조사자 중 53.3%가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건강, 가족돌봄과 함께 경제적 어려움과 일하는 환경적 변화 등 다양한 요소가 작용돼 스트레스로 발현되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데일리포스트=롯데그룹 임직원 대상 코로나 블루 조사결과 / 롯데인재개발원 제공
ⓒ데일리포스트=롯데그룹 임직원 대상 코로나 블루 조사결과 / 롯데인재개발원 제공

반면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영역의 경우 타 영역 대비 코로나 블루의 인지 빈도가 28.1%로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료나 지인들과 ‘물리적’ 거리는 멀어졌지만 재택근무와 화상회의 등을 통해 언택트 소통이 지속적으로 일어나 ‘사회적’거리는 기존과 크게 멀어지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코로나 블루 인지 빈도는 직급별로 차별화된 것으로 조사됐다. 대리급 직원 58.8%의 경우 인지적 영역에서 코로나 블루 인지 빈도가 높았고 임원은 사회적 영역 42.9%로 나타났다.

이 같은 현상은 주니어급의 경우 본인의 경력 깨발과 회사의 향후 위치에 대한 불안감, 임원은 사회적 교류 저하로 인한 소외감으로 크게 느끼고 있다는 방증이다.

산업군 별로는 코로나19로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는 관광서비스군에 종사 중인 직원들이 코로나 블루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적은 화학선설군은 타 업군 대비 가장 낮았다.

롯데 인재개발원은 이 같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임직원들이 코로나 블루로 겪는 심적 어려움을 돌보고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캠페인 ▲리더십 ▲마음건강 ▲몸 건강 등 4개 영역으로 관리하는 ‘롯데 회복탄력성 프로그램’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개발원은 이를 위해 지난달부터 불확실성과 두려움을 줄이기 위한 정보 공유 캠페인 영상을 지속적으로 제작해 임직원 온라인 교육앱 ‘아크로폴리스’를 통해 공유한데 이어 리더와 해외주재원, 사내 카운슬러 중심으로 진행됐던 ‘마인드풀리스 프로그램’ 컨텐츠의 교육 대상을 확대해 임직원들의 정신 건강과 정서적 안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재택근무자들을 위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과 원격 피트니스 클래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토록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