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사면권 남용 안하겠다는 약속 지키려 노력'



-朴당선인 '부패ㆍ비리사범 특사 포함에 크게 우려'



-여야 정치권, '국민의 뜻 거스른 것' '철면피한 행위'



이명박 대통령이 29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여야 정치권, 여론의 반대를 무릅쓰고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과 천신일 전 세중나모여행 회장, 박희태 전 국회의장 등 자신의 측근인사를 포함한 55명에 대해 특별사면과 복권을 단행했다.






박 당선인측은 이에대해 우려와 함께 강한 어조로 특사단행을 비판해 신구 정부간의 갈등이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주목된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권재진 법무부 장관이 즉석 안건으로 상정한 사면안을 심의ㆍ의결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 정부 출범시 사면권을 남용하지 않을 것이고 재임 중 발생한 권력형 비리에 대한 사면은 하지 않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려 노력했다"고 말했다고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정부는 이번 사면의 원칙으로 ▲대통령 친인척 배제 ▲임기중 발생한 권력형 비리사건 제외 ▲중소ㆍ중견기업인으로서 경제기여도 및 사회봉사 정도 ▲사회갈등 해소 등을 제시했다.



그러나 박 당선인은 특사에 대해 “부정부패자나 비리사범이 포함된 것에 대해 크게 우려 했다”고 조윤선 당선인 대변이 전했다. 또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모든 책임은 이 대통령이 져야한다”고 이 대통령을 직접 거명하며 책임 문제를 거론했다.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도 ‘국민의 뜻을 정면으로 거스른 사면권 남용', ‘철면피한 행태' 등의 표현을 쓰면서 강도높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