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KT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KT

[데일리포스트=장서연 기자] 대한민국 인공지능(AI) 1등을 위해 의기투합한 ‘AI 원팀’ 참여기관 대표자들이 모여 AI를 활용한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AI 혁신 가속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K는 지난 25일 오후 현대중공업그룹, LG전자, LG유플러스, 한국투자증권, 동원그룹,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양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AI 원팀에 참여 중인 9개 기관과 함께 ‘AI 원팀 서밋(Summit) 2020’을 개최했다고 전했다.

AI 원팀 서밋 2020은 AI 원팀 사무국의 성과 발표로 시작해 AI 원팀 참여 기관들의 출범 이후 성과 및 진행상황을 공유하는 시간이 있었다. 이어 AI 원팀의 중점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다.

AI 원팀 사무국은 출범 후 주요 성과로 ▲AI 구루(Guru) 그룹 중심의 라운드 테이블을 통한 기업의 문제해결 ▲기관간 협력을 통한 AI 인재 육성체계 구축을 제시했다. 이를 바탕으로 이르면 올해 연말부터 산업현장에 연구사례를 적용하고, 산업별 특성에 맞춘 AI 전문인재 양성을 본격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석영 제2차관은 “다양한 산업에서 AI 활용이 확산되는 가운데 AI 원팀이 AI 확산을 위한 구심점으로 사회적인 저변을 만들어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AI 원팀에 보다 많은 업계와 기관이 참여할 수 있기를 바라며 정부도 관심을 갖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KT 구현모 대표는 “언택트로 대표되듯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 혁신(DX)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AI는 DX의 핵심 솔루션이자 원동력이 될 것이다”며, “AI 1등 대한민국을 만들고, AI와 DX에 기반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에 기여하기 위해 AI 원팀의 협업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