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LG유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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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포스트=장서연 기자] 한국의 주도로 세계 5G 콘텐츠 시장이 하나로 모인다. 6개국의 7개 사업자가 각 국가별 시장을 초월해 글로벌 XR 산업 육성을 위한 5G 콘텐츠 동맹체 ‘XR 얼라이언스’를 시작한다.
 
LG유플러스는 미국 반도체 업체 퀄컴 테크놀러지 Inc. (이하 ‘퀄컴’), 캐나다•일본•중국의 이동통신사 벨 캐나다(Bell Canada)•KDDI•차이나텔레콤(China Telecom)과 5G 콘텐츠 연합체 ‘Global XR Content Telco Alliance(이하 ‘XR 얼라이언스’)’를 창립하고, 자사가 첫번째 의장사 격인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를 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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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 기업이 참여하는 5G 콘텐츠 연합체 출범은 세계에서 처음이다.

이상민 LG유플러스 FC부문장(부사장)은 “해외 5G 산업이 본격적으로 기지개를 켜면서 다수의 글로벌 통신사들이 콘텐츠•기술 등이 앞서 있는 한국에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AR, VR 시장에서 눈에 띄는 행보를 보이는 당사가 초대 의장사 역할까지 맡게 됐다”라며 “고품질의 XR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선 막대한 비용이 필요한데, XR 얼라이언스 연계를 통해 이러한 비용적 효율을 높이고 기술적 완성도도 더할 수 있다. 때문에 단순 제휴나 협력사 개념을 넘어서 실제 콘텐츠 제작, 제공을 속도감 있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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