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국무총리는 허심탄회하게 대화에 나섰는데 같은 날 대통령은 집단행동에 대한 단호한 대응을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그럼 도대체 국무총리는 뭐가 되죠? 의사들이 집단행동에 나선 본질에 앞서 무조건 용납할 수 없다는 식의 권위적 행태는 결국 타협점을 찾지 않겠다는 것 아닌가요?” (파업 전공의)

정부의 4대악 의료정책 추진에 반대하고 나선 의료계가 잇따라 파업을 선언하면서 의료기관의 의료활동에 제동이 걸리고 여기에 최근 무섭도록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감염 여파로 선제적 방역에 차질을 빚고 있는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와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이 직접 대화에 나섰다.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 회장을 만난 정 총리는 1시간 가량 만남을 통해 의사협회의 의견을 경청하고 정부의 입장을 전했다.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국민이 바라는 것은 정부와 의료계가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힘을 모아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는 동시에 의료현안을 지혜롭게 풀어나가는 모습일 것”이라며 “정부는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등 보건의료 현안정책에 대해 의료계와 열린 자세로 논의할 것”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지난 1월 국내 코로나 최초 발생 이후 7개월이 지난 시간을 돌이켜 볼 때 재앙적인 코로나19 방역의 최전선에서 의료진들의 헌신과 희생이 있었기에 피해를 최소화했다는 점을 강조한 정 총리는 코로나 2차 대유행의 위기에 K방역의 성과와 평판이 무너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정 총리는 “의료계의 이번 파업이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고 있는 현장 의료진들의 피로도를 가중시키고 무엇보다 국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는 만큼 정부도 이제까지 그랬던 것처럼 의료진과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하고자 한다.”고 거듭 협조를 당부했다.

정 총리의 이 같은 입장에 대해 의협 측은 경색된 분위기가 다소 누그러졌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의협은 이날 자료를 통해 의료계와 소통을 위해 만남에 나서 준 정 총리의 의지를 높이 평가했다.

의협 관계자는 “여전히 의료계와 입장의 견해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양측이 현 사태의 심각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아울려 “보건복지부와 실무차원의 대화를 즉시 재개해 의료계의 요구사항 수용을 통한 합리적인 해결 역시 모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첨예한 갈등 양상을 보이며 의료 공백이 불가피해진 현실을 열린 대화를 통해 타개하겠다는 정 총리와 의료계가 소통에 나선 이날 오랜만에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문재인 대통령은 의료계 파업에 대해 “국민의 생명권을 보호하기 위해 휴진과 휴업 등 위법한 집단적 실력행사는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자리에서“정부의 정책을 반대하거나 비판할 수 있지만 합법적인 선을 넘어서는 결코 안되며 공공의료의 확충은 우리 사회가 가야할 방향이라는데 의문의 여지가 없다."며 의료계가 4대악으로 규정한 의료정책 추진 의지를 재차 확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