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네이버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네이버

[데일리포스트=김민아 기자] 네이버의 인공지능(AI) 뮤직 서비스 VIBE(이하 바이브)를 통해 빌보드 싱글 인기 차트인 '핫100'과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을 바이브 차트 화면에서 찾을 수 있다.

빌보드차트는 전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음악 차트로, 음반 판매량, 디지털 음원 스트리밍 실적, 유튜브 조회수 등을 기반으로 인기 있는 앨범의 순위를 매긴다. 빌보드 '핫100'과 '빌보드 200'차트는 모두 주간 차트로, 매주 금요일 낮 12시에 업데이트된다. 또한 바이브에서는 빌보드차트에서 제공되는 순위별 차트곡을 플레이리스트로 한번에 저장해서 들을 수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아티스트와 음악을 소개하는 바이브 매거진(VIBE MAG)에서도 빌보드 차트에 신규 진입한 아티스트와 앨범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만날 수 있으며, 클로바(Clova) AI스피커를 통해서도 빌보드차트 음악을 들을 수 있다.

현재 바이브 PC버전에서는 '핫100 '과 '빌보드 200' 두 차트를 모두 볼 수 있고, 모바일 바이브앱에서는 '핫100'만 볼 수 있다. '빌보드200'는 순차 적용될 예정이다. 

네이버 VIBE 컨텐트 기획을 이끌고 있는 이진백 리더는 "글로벌 음악 산업의 가장 큰 시장인 미국에서 공인된 양질의 음악 콘텐츠를 소개하는 한편, 공신력 있는 외부 차트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이용자들에게도 음원 선택의 폭이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며 "앞으로도 바이브는 VPS를 포함해, 창작자와 이용자들이 더욱 다양하게 연결되고, 만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