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일리포스트=신종명 기자] 블록체인이 온라인투표와 복지 급여, 디지털 화폐 등으로 영역이 확대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24일 관계부처와 함께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16차 전체회의에서 ‘블록체인 기술 확산전략’을 발표했다.

전략은 블록체인의 장점인 신뢰성, 비대면 경제 등을 활용할 수 있는 7개 분야를 선정, 오는 2024년까지 전면 도입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7대 분야는 ▲온라인 투표시스템 구축 ▲기부 플랫폼 구축 ▲자산형 지원사업 중복 방지‧타 복지 급여로 확대 ▲신재생에너지 거래 ▲디지털 화폐 도입 ▲부동산 거래 과정 자동화 ▲우정서비스 통합 관리 등이다.

이 가운데 이해관계자가 투‧개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투표시스템과 모금부터 수혜자 전달까지 기록하는 모바일 확인서비스, 신재생에너지 거래, 디지털 화폐 분야는 내년까지 구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수급자의 저축액에 비례해 정부에서 일정 금액을 지원하는 자산형 지원사업에 대한 중복수급을 방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효성을 연내 검증하고, 오는 2023년까지 다른 복지 급여로 확대하겠다고 설명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또 우편과 예금, 보험 등 우정서비스 고객을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2023년까지 시스템을 구축키로했다.

2024년까지 부동산 정보의 위변조 방지와 실시간 공유 등을 담은 부동산 거래 과정 자동화도 추진한다.

과기정통부는 또 블록체인을 이용한 분산 신원증명(DID) 서비스를 이용해 공공기관 이용이 가능토록 내년까지 통합 공공플랫폼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는 이 자리에서 함께 블록체인 기업 지원과 핵심기술 개발,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위한 방안도 내놓았다.

우선 중소‧창업기업이 블록체인 관련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도록 수요기업을 대상으로 연내 네트워킹과 컨설팅, 기술검증을 추진한다.

이어 내년에는 개발된 서비스 향상을 위한 기술혁신센터를 구축, 대규모 실험과 기술검증을 통해 개발된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중소‧창업기업이 블록체인 기술로 사업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도록 서비스형 블록체인(BaaS) 활용과 BaaS 플랫폼 특화분야를 발굴, 서비스 개발을 지원키로 했다.

미국 등 선진국과의 기술격차 해소를 위해 오는 2025년까지 블록체인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AI, loT 등 산업 등 4차 산업혁명 선도기술과 연계해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융합기술도 개발키로 했다.

아울러 블록체인 관련 법‧제도 정비와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마련,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코로나19라는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면 초연결‧비대면 시대의 기반인 블록체인 선도국가로 도약이 가능하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