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강동경희대병원(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 강민서 교수)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강동경희대병원(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 강민서 교수)

[데일리포스트=장서연 기자]  아토피 환자라면 병원에서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특정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다고 밝혀지면 치료를 위해 해당 음식을 제한한다.

하지만 특정 음식에 알레르기가 없어도 밀가루 음식이나 치킨을 먹은 후 더 가려운 경우가 있다.

체내에는 전체 세포수의 10배에 가까운 미생물이 하나의 생태계를 이뤄 면역이나 소화·흡수 등의 특정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이를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으로 일컫는데, 연구를 통해 아토피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점차 밝혀지고 있다.

강동경희대병원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 강민서 교수는 “아토피 환자의 장내 미생물을 연구했을 때 특정 유산균류와 미생물의 다양성이 정상인에 비해 더 적게 발견되었고 중증도가 높을 수록 더 그런 경향을 보였다. 신생아 시기에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이 높을수록 알레르기 질환의 발병이 줄어들었다는 보고도 있다”며 장내 미생물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항생제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의 남용이나 제왕절개, 서구화된 식습관, 스트레스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식습관을 주목해야 한다. 현대의 서구화된 음식은 식이섬유는 부족하고 설탕과 정제된 밀가루의 향연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 연구에서 식이섬유가 없는 사료를 생쥐에게 제공하고 일반 쥐와 장 점막의 상태를 비교해 봤더니 식이섬유 투입이 없어진 쥐는 유익균이 자라지 못하고 대신 유해균이 장 점막층을 먹이로 삼아 자라 장 점막층이 현저히 얇아진 것이 관찰되었다.

특히 아토피피부염 증상 완화를 위해서라면 식습관 개선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