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이명박 정권의 자원외교 국정조사 합의 이후 친이계가 정치보복이라며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친이계 좌장격인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69)은 11일 “자원외교를 국정조사 한다는 것은 국익에 도움이 안되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제적으로 봐서 웃음거리가 될 수도 있다”면서 “야당은 (국정조사를) 주장할 수 있지만 여당의 태도가 ‘받아주는 것'처럼 해버리면, 지난 정권을 제물로 삼아 자기네 정권 위기를 돌파하려는 것 아니냐는 오해를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여당 지도부를 향한 비판이다.



친이계 조해진 의원(51)도 이날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정부 정책의 적합성 여부를 대상으로 국정조사를 하는 것이 맞는가”라며 “정략적으로 지난 정부에 흠집을 내거나 모욕을 주는 식으로 국정조사가 진행된다면 일종의 정치보복”이라고 반발했다. 이어 “김대중·노무현·이명박·박근혜 4대 정권 전체에 걸쳐서 계속되는 자원개발사업도 있을 텐데 정책 전 과정을 공정하게 봐서 향후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국정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명박 정부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지낸 정병국 의원(56)은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권이 바뀌었다고 해서 어떤 문제가 있는 양 정치적으로 접근해 미래를 내다보지 못하고 가는 우를 범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선다”고 비판했다.



지난 정부 특임장관을 지낸 주호영 새누리당 정책위의장(54)은 여야 합의 당일인 10일 오전 서울 삼성동의 이 전 대통령 사무실을 찾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의 사전양해를 구하기 위한 방문이라는 해석이 나오지만 친이계 사이에서는 “전 정권을 희생양으로 삼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