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은 12일 여야가 합의한 해외자원개발(자원외교) 국정조사에 대해 반발하면서도 “국조 출석을 피할 이유가 없다”는 이 전 대통령의 입장을 밝혔다.


김 전 수석은 이날 CBS 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에 출연해 "자원외교 국조는 너무 어처구니가 없다"며 "국조는 무슨 대형비리가 있거나 국가를 뒤흔들 만한 큰 의혹이 있을 때 하는 게 아니냐"고 반문했다.



김 전 수석은 "자원외교에 관련해 불거진 비리는 현재 단계에선 없다"며 "그럼에도 국조에 (여야가) 합의했다면 '정치적' 목적이 숨어있다는 의심을 충분히 가질만 하다"고 여야 합의를 비판했다.



김 전 수석은 "자원외교에 대한 이해가 (세간에) 부족하다. 자원외교는 우리보다 한참 앞서는 선진국들도 성공확률 20%를 넘지 못한다고 한다"며 "뒤늦게 해외자원개발에 뛰어든 한국이 10군데에 투자해 한 두 곳만 성공해도 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전 수석은 새정치민주연합이 자원외교와 관련한 '권력형 비리' 개연성을 의심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는 "권력형 비리가 있다면 당연히 조사해 엄중히 처벌해야한다"며 "그러나 자원외교에 대해 너무 단기간으로 카운트하고 있다. 이명박 정부가 끝난지 아직 2년이 채 안됐다"고 항변했다.



김 전 수석은 이 전 대통령이 자원외교 국조 합의 전 여당 지도부로부터 '양해'를 해줬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양해라기 보다는 (당 측으로부터) 설명을 들었다"며 "여당 지도부가 '결국 국조로 가게 될 것 같다'고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수석은 자원외교 국조의 최대 관심사이자 쟁점인 이 전 대통령의 국조 출석 여부에 대해 "아직 여야가 증인 채택 문제를 논의하지도 않았는데 전직 대통령이 '내가 나서겠다'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전제했다.



그러면서도 이 전 대통령이 "국조를 피하거나 숨으려 하지 않겠다. 전직 대통령으로서 당당하게 대처하겠다. 피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전 수석은 "'당당하게 대처하겠다'는 말을 음미해보면 그 뜻을 나중에 알게 될 것"이라고 했다.



김 전 수석은 4대강 국조에 대해서는 "현 정부 들어 1차로 감사원이 나서고, 곧바로 검찰이 4대강 공사 비리를 수사해 탈탈 털었다"며 "4대강 국조는 시대적 착각"이라고 강경한 어조로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