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상용 5G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통해 5G환경에서 4.7Gbps 속도 기록
이중 연결 설정 기준, 세계 최고 5G 속도 달성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노키아는 미국 텍사스 댈라스에 위치한 OTA(Over-The-Air) 네트워크에서 세계에서 가장 빠른 5G 속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노키아는 미국 주요 이동통신사업자들의 상용망에 구축된 기지국 장비에서 진행한 이번 테스트에서 800MHz의 상용 밀리미터파(millimeter wave) 5G 스펙트럼과 이중 연결(EN-DC) 기능을 활용해 최대 4.7Gbps의 5G 속도를 달성했다.

이번 테스트에 사용된 노키아의 솔루션을 통해 가입자들에게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모바일 광대역 속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재난망과 같은 미션 크리티컬한 애플리케이션 활용을 위한 네트워크 슬라이싱처럼 이동통신사업자들이 지연에 민감한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를 발굴하고 판매하는 데에도 유용하다.

이번 세계 최고 기록은 28GHz과 39GHz 대역에서 8개의 100MHz 채널 밀리미터파 스펙트럼(총 800MHz 대역폭 제공)과 노키아 에어스케일(AirScale) 솔루션의 EN-DC 기능을 활용한 40MHz LTE 스펙트럼이 결합된 결과다.

EN-DC 기능을 통해 디바이스를 5G와 LTE 네트워크에 동시에 연결할 수 있어 두 가지 무선 인터페이스 기술을 통한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하다. 이는 5G 또는 LTE 네트워크에 단독으로 연결되는 것보다 더 높은 데이터 처리가 가능함을 의미한다. 이번 최고 속도는 5G 클라우드 기반 대역(vRAN)과 클래식 대역 컨피규레이션 모두에서 동일하게 관측됐다.

노키아의 에어스케일 무선 액세스 솔루션은 업계 최고의 상용 엔드투엔드 5G 장비로, 전 세계 이동통신사업자들의 5G 스펙트럼 자산 활용을 지원하고 있다. 동일 무선 액세스 장비에서 모든 무선 인터페이스 기술을 활용할 수 있어, 대규모 확장과 업계 최고의 대기시간 단축 및 연결성을 제공한다.

토미 우이토(Tommi Uitto) 노키아 모바일 네트워크 총괄 사장은 “연결성과 확장성이 매우 중요한 시점에서 이번 테스트는 미국 5G 서비스 개발에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이정표다. 이는 노키아의 글로벌 엔드투엔드 포토폴리오에 대한 이동통신사업자들의 신뢰와 함께 고객에게 최고의 5G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진전을 보여준다”며 “이미 미국의 주요 이동통신사업자들에게 밀리미터파 무선 장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긴밀히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