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최태원 SK 회장이 화상으로 개최된 수펙스추구협의회에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데일리포스트=최태원 SK 회장이 화상으로 개최된 수펙스추구협의회에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코로나19로 어려움이 가중되는 것을 보면서 그동안 SK가 짜놓은 안전망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것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잘 버텨보자는 식의 태도를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씨줄과 낱줄로 안전망을 짜야 할 시간입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전 세계를 강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글로벌 경제시장이 극심한 불황이 장기화될 것을 염두한 SK그룹 최태원 회장의 말이다.

최 회장은 이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와 고객, 구성원들을 위해 새로운 안전망(Safety Net)을 짜야 한다고 강조한다. 무엇보다 각 관계사가 위기 돌파를 위한 생존 조건을 확보하고 근무형태 변화의 경험을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위한 계기로 삼아 줄 것을 강력하게 주문했다.

최 회장은 화상회의로 열린 수펙스추구협의회에 참석,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이 가중되는 것을 보면서 그동안 SK가 짜놓은 안전망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며 “’잘 버텨보자’는 식의 태도를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씨줄과 날줄로 안전망을 짜야 할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상황을 앞으로도 재발 가능성이 큰 위기상황으로 진단했다. 최 회장은 “어려운 시기일수록 소외된 조직이나 개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업이 더욱 단단하고 체계적인 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방향성을 제시한 뒤 “모든 관계사들이 기존 관행과 시스템 등을 원점에서 냉정하게 재검토해 달라”고 덧붙였다.

최 회장이 강조한 안전망과 관련, SK그룹은 “경기지역 소재 연수원을 비롯, 인천 SK무의연수원을 임시 생활시설로 제공한 것과 같이 고객·비즈니스 파트너는 물론 사회와 함께 SK가 보유한 자원과 인프라 등을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 이를 실행에 옮기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최 회장은 이날 회의에서 각 사가 미증유의 위기를 돌파할 수 있는 생존 조건을 확보하는데도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최 회장은 “시장의 어려움이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각 사는 스스로 생존을 위한 R&C(Resource & Capability; 자원과 역량) 확보는 물론 투자자들에게 지속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얻는데 힘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최 회장은 위기 상황 속에서도 자신의 소임을 다하고 있는 구성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특히 업무 특성상 현장을 지켜야 하는 구성원들이야말로 SK뿐 아니라 국가를 위해 헌신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져달라고 격려했다.

본인 역시 한 달 넘게 재택근무를 하면서 많은 점을 느끼고 있다고 소회를밝힌 최 회장은 재택근무로 생활 패턴에 큰 변화가 생긴 워킹 맘을 예로 들며 “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데이터 축적 등을 통해 체계적인 워크 시스템(Work System)으로 정착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수펙스추구협의회는 SK그룹의 16개 주요 관계사 CEO들이 참여하는 그룹 고유의 경영협의 기구다. 평소 최 회장은 참석 대상이 아니지만 이날 회의에는 후반부에 직접 참여해 특별 메시지를 공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