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인에 책임전가 법적 책임 운운 권영진 대구시장 '분노'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대한의사협회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대한의사협회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정부는 그동안 의료계의 거듭된 합리적 권고를 무시해왔습니다. 그러면서 모든 책임은 의료계에 돌리려 하는 것에 전체 의료인들은 깊은 배신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의협 관계자)

대한의사협회를 중심으로 한 의료계가 의료 전문가 집단인 의료인들의 코로나19 합리적 대응 권고에 대한 정부의 입장과 함께 임상정보 연구 및 공유 체계를 위한 컨트롤타워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는 지난 20일 서울 용산 임시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코로나19 감염증 대응에 나선 정부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 마련을 함께 공유할 것을 주장했다.

의협은 “코로나19 전파 양상과 잠복지, 감염경로와 증상 및 치료 결과 등 모든 임상 정보가 ‘불확실성’이라는 베일에 가려져 있다.”면서 “여전히 국내 의료진들은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임상정보가 의료계로 전혀 공유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국내에서 코로나19가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 두 달이 됐고 사망자가 8000명을 넘었지만, 국내 의료진이 코로나19에 대한 임상정보를 정부로부터 공유받지 못하고 있는 것에 개탄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의협은 "이미 정부에 수차례나 공식적으로나 비공식적으로 임상정보 공개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공유를 요청해왔으나 이에 대한 답을 주지 않고 있다"며 "미증유의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의료계의 역량을 총동원해야 할 상황에서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성토했다.

아울려 “정부가 데이터를 공유하면 의료진들은 이를 바탕으로 방역과 치료에 반영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얼마든지 생산할 수 있다.”면서 “이렇게 생상된 결과물은 유럽과 미국 등 전 세계가 코로나19와 싸우는데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의료 전문가들은 중환자 치료전략과 함게 이송체계 구축에 대해서도 중환자 진료 전략 컨트롤타워 구성과 효율적인 이송 체계 마련이 시급하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의협은 "대구와 경북은 현재 모든 의료기관이 코로나19 의심환자를 중심으로 운영되면서 다른 질병으로 인한 중환자 치료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며 "코로나19 양성이 확인된 환자는 전담의료기관에 수용하되 비전담 의료기관에서는 의심환자를 격리해 치료하는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한 “대구 경북 지역 중환자들이 급증할 경우 타 지역 중환자실로 이송이 불가피하다.”면서 “서울시 중환자 이송 서비스 및 권역응급의료센터 국급차 활용과 이송에 필요한 전담 의료진 구성 등 이송체계가 무엇보다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의협은 권영진 대구시장의 “시설 및 병원 관리 부실로 대규모 감염병 확신이 확인되는 경우 책임자에 대한 법적 조치 검토” 발언에 대해 “정부는 의료계의 합리적인 권고를 무시하고 지자체는 모든 책임을 의료계에 돌리려 하는 것에 깊은 배신감을 느낀다.”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