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SK건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SK건설

[데일리포스트=김민아 인턴기자] “유럽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2년 연속 글로벌 금융상을 수상하게돼 영광입니다. SK건설은 글로벌 디벨로퍼로서 유럽 뿐 아니라 전 세계 지역에서 사업 기회를 모색할 계획입니다.” (SK건설 안재현 사장)

지난해 세계 최장 현수교 터키 차나칼레 프로젝트로 ‘올해의 터키 프로젝트’에 선정됐던 SK건설이 이번에는 유럽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2년 연속 글로벌 금융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글로벌 금융 전문지 PFI는 SK건설의 영국 실버타운 터널 사업을 ‘올해의 유럽 교통 프로젝트(Europe Transport Deal of the Year)’에 선정했다.

이번 수상식은 지난 5일 영국 런던에서 개최한 ‘2019 PFI 어워즈’에서 진행됐다. 본 행사는 글로벌 산업계에 가장 권위 있는 행사이며 올해 전 세계 800여명이 넘는 프로젝트 금융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영국 실버타운 터널 프로젝트는 국내 건설사 중 최초로 서유럽에서 추진하는 인프라 민관협력사업(PPP, Public Private Partnership)이다. SK건설은 영국 런던 템스강 하부를 관통해 실버타운과 그리니치(Greenwich) 지역을 연결하는 편도 2차선 도로터널 2개소를 신설한다. 준공 후 25년간 운영한 뒤 런던시로 이관한다.

SK건설은 지난해 11월 신트라(스페인), 맥쿼리(호주), 애버딘(영국), 밤(네덜란드)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총 투자비 약1조5000억원을 PF 방식으로 조달했다.

당시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 ▲KDB산업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삼성생명 ▲KfW(독일개발은행) ▲CA-CIB(프랑스 크레디아그리콜은행) ▲Aviva(영국 아비바보험) 등 국내외 금융기관 총 14곳이 대주단으로 참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