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우한 폐렴 심각성 전하는 가디언
데일리포스트=우한 폐렴 심각성 전하는 가디언

[데일리포스트=손지애 기자] "중국 밖에서도 12개 나라에서 37명의 확진자가 나왔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말 중요한 부분이 의료인들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마리아 반 커코브 세계보건기구 신종질환책임자 대행)

우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의 확산세가 무섭다. 현재까지 중국 밖에서도 12개 국가에서 확진자가 나왔다.

이에 따라 세계보건기구(WHO)는 우한 폐렴의 글로벌 위험 수위를 '보통'에서 '높음'으로 격상했다.

AFP 통신에 따르면 WHO는 우한 폐렴의 위험정도를 중국 내에선 '매우 높음', 지역 차원과 글로벌 수준에서는 '높음'으로 각각 표기한 상황 보고서를 공개했다.

한국 시간 새벽 5시로 현재까지 사망자는 밤사이 중국에서 발생한 추가 사망자 24명을 포함해 총 106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미국, 프랑스, 독일 등 전세계 '우한폐렴' 공포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공포감이 커지면서 각국의 대응도 빨라지고 있다.

우한 폐렴 확진자가 5명으로 늘어난 미국은 26개 주에서 1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우리는 바이러스와 관련해 중국과 아주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다"며 "아주 적은 사례가 미국에서 보고됐지만 꼼꼼하게 지켜보고 있다"고 적었다.

미국 국무부도 이날 성명을 내고 우한 폐렴이 발원한 우한이 포함된 중국 후베이성으로 여행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프랑스 정부도 긴급 대책 회의를 열고 우한 폐렴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전세기를 급파해 자국 국민들을 철수시키기로 결정했다.

27일(현지시간) 르 몽드 등 프랑스 언론에 따르면, 프랑스 보건당국은 "수십에서 수백명이 전세기를 타고 입국할 것으로 보이며, 이들을 귀국 당일부터 바이러스 잠복기인 14일간 지정 장소에 격리해 감염 여부 검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프랑스 내 감염자는 프랑스 여행을 위해 입국한 우한 출신 30대 2명과 우한에 잠시 체류했던 48세 중국계 프랑스인 1명 등 3명이다.

우한 지역에 90여명의 국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독일도 아직 감염 의심 사례는 보고된바 없지만 우한에서 모든 시민들을 대피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은 27일(현지시간) 베를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행자들은 중국으로 불필요하게 여행하는 것을 연기하거나 취소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영국에서는 우한 폐렴 감염자가 "이미 10만명 이상"이라는 주장이 제기돼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26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실린 한 기사에서 공중위생 전문가인 닐 퍼거슨 영국 임페리얼칼리지 교수는 "내가 아는 한 감염자는 현재 10만명에 이를 것"이라며 실제 감염자 수는 현재 알려진 2천여명을 크게 웃돌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 국가미생물학데이터센터가 지난 24일 처음으로 공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시료
중국 국가미생물학데이터센터가 지난 24일 처음으로 공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시료

아직 영국에서는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지만 "유럽 전역에 현재 많은 수의 중국인 관광객들이 있어서 이를 통제하지 않는 한 조만간 우리도 사례를 받게 될 것"이라고 퍼거슨 교수는 경고했다.

한국도 전세기 급파, 자국 내 전수조사 실시

한국 정부는 우한에 체류하고 있는 자국 국민들을 철수시키기 위해 이르면 오는 30일 전세기를 급파한다.

우한 주재 한국총영사관은 홈페이지를 통해 "오늘 오후 11시 55분까지 이메일로 전세기 탑승 신청을 받는다"며 "최종 탑승객 명단을 내일 홈페이지와 한인회 SNS를 통해 발표한다"고 공지했다.

현재 우한시에 체류 중인 한국 국민은 유학생, 자영업자, 여행객, 출장자 등 600여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와 함께 우한에서 입국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도 실시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신종 코로나 관련 대책회의를 열고 "2차 감염을 통한 악화를 막으려면 선제적 조치를 취해야한다"며 "우한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들의 경우 전수조사를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